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검증 피하려?" VS "체전 때문"…서울시 국감논란



국회/정당

    "조국검증 피하려?" VS "체전 때문"…서울시 국감논란

    '국감 면제요청' 노컷보도 논란 가열
    한국당 이채익 "정부여당, 전방위 로비"
    市 "전국체전 겹쳐 협조 요청했을 뿐"
    "지난달부터 요청" VS "이달초 본격화"

    (일러스트=연합뉴스)

     

    서울시가 올해 국정감사 피감대상에서 빼달라고 국회에 요구한 사실이 최근 CBS노컷뉴스 보도로 알려진 뒤 야권이 강력 반발하면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야당은 조국 법무부장관 관련 의혹에 대한 검증을 피하려는 게 아니냐며 의심한 반면 서울시는 전국체전 일정과 겹쳐 협조를 요청했을 뿐이라고 부인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는 이채익 의원은 17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정부·여당이 국정감사 대상 '기관 빼기' 작전으로 전방위적 로비를 치열하게 펼치고 있다"며 "서울시와 부산시가 국정감사를 빼달라고 얘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시는 다음 달 4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되는 전국체전 때문에 국감을 받을 수 없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국정감사와 전국체전이 절대 연계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행안위는 서울시 국감을 다음 달 14일로 확정 의결했다. 날짜가 중첩되지도 않는다"고 말했다.

    또 "그런데도 이미 확정된 일정을 빼달라고 전방위 로비하는 의도가 무엇이겠냐"며 "저는 분명히 서울시는 조국 장관의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한 검증을 피하려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산시의 경우에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를 위해 국감을 빼달라 했지만, 조 장관 딸 장학금 특혜 의혹으로 검찰 수사까지 받고 있는 만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지금 민주당은 상임위 곳곳에서 '조국 방탄' 국회로 만들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며 "서울시와 부산시가 조국 관련 이슈에 대해서 우리가 의혹을 파는 것을 방해하고자 한다"고 거들었다.

    이어 "민주당이 조국 방탄 청문회에 이어 방탄 정기국회까지 하려는 이러한 시도에 대해서 우리 한국당은 '조국 국감'을 만드는 것은 물론 조국 파면 관철 및 헌정농단 중단 국회로 반드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그러자 서울시 측은 공식 해명자료를 통해 "상임위에 주요일정을 고려해달라고 요청한 건 지난달 21일, 28일"이라며 "서울시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과 코링크PE의 체결의혹 보도가 나온 26일보다 이전 시점"이라고 반박했다.

    국감 면제를 요청한 이유가 조 장관 관련 의혹 때문이 아니었다는 주장의 근거로 의혹 제기 전부터 요청이 있었다는 점을 든 것이다. 시 관계자는 또 "공식적으로 애로사항을 전달했을 뿐 로비한 사실도 없다"고 했다.

    다만 복수의 소관 상임위 관계자 설명을 종합하면 서울시 측이 직접 관련 사무실을 돌며 본격적으로 빼달라고 요청한 건 의혹이 제기된 뒤인 이달 초쯤이었다.

    이채익 의원은 "여야가 국감 일정을 합의한 이달 2일을 전후로 서울시도 그렇고 여당도 그렇고 여기저기서 요구가 있었다"며 "특히 서울시 같은 경우는 국감을 빼달라는 게 아니라 거부하겠다는 행동으로 비쳤고 의혹을 덮기 위한 매우 불순한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았다"고 재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