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국회 방문 "심려끼쳐 죄송"…의혹엔 묵묵부답



국회/정당

    조국, 국회 방문 "심려끼쳐 죄송"…의혹엔 묵묵부답

    조국 "부족하고 흠 많지만 무거운 중책 맡겨주셨다"
    부인 수사 관련 질문에는 대답 안해

    조국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전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예방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이 17일 오전 국회를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이인영 원내대표를 예방해 검찰 개혁에 대한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국회를 방문한 조 장관에게 이해찬 대표가 "검찰개혁을 이제 시작하는 만큼 잘 임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하자, 조 장관은 "어려움 있었고 앞으로 어려움 있을것이라 생각하지만 최선의 노력 다해서 국민 말씀하신 과제 하나하나 차례차례 잘 해보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역대 그 누구보다도 혹독한 청문회 거쳤기 때문에 심려가 많았고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청문회 뿐 아니라 이후 검찰 개혁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대부분 국민들이 사법개혁 바라고 있지만, 한번도 성공을 못하고 있는데 그쪽에 조예가 깊으니 잘 하실 거라고 생각한다"며 "경중과 완급을 잘 가려서 해 달라. 역시 제일 중요한 건 국민을 바라보고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이 대표의 애기를 수첩에 꼼꼼히 적으며 연신 고개를 끄덕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 장관의 검찰개혁, 사법개혁 관련 훌륭한 역할을 해줄 거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께서도 조 장관을 지명한 뜻은 바로 거기에 있을 거라 생각하고 거듭 법무장관으로서 소임과 사명을 충실하게, 충직하게 잘해주시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 시대의 과제인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이번에 반드시 행해야 한다"며 "가장 잘해낼 수 있는 적임자는 조국이라고 제가 신용보증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조 장관은 "인사청문회 이후에도 여러모로 국민 여러분과 당 대표님께 많은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말씀을 다시 드린다”며 “보다 겸허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여러모로 부족하고 흠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무거운 중책을 맡겨주셨다"고 했다.

    조 장관은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묻는 취재진의 질문엔 침묵으로 일관했다.

    그에게는 "지금 시점에서 피의사실공표 준칙 발표가 적절하냐", "컴퓨터 교체 사실을 알고 있었느냐", "딸의 논문 관련해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냐"는 등의 질문이 쏟아졌다.

    한편, 조 장관은 이날 오후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를 차례로 만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원내지도부는 '조 장관을 인정하지 못하겠다'며 예방을 거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