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트럼프, "북한 방문할 준비 아직 안됐다"…김정은도 미국 오고 싶어할 것"(종합)



미국/중남미

    트럼프, "북한 방문할 준비 아직 안됐다"…김정은도 미국 오고 싶어할 것"(종합)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아직 북한을 방문할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말했다고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3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하는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에 대해 준비가 돼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AFP통신도 트럼프 대통령이 "아마도 북한을 방문할 적기가 아닐 것"이라며 "아직 갈 길이 남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관계가 매우 좋다"면서 평양 방문과 관련해 "어느 시점엔가는, 더 나중의 어느 시점에는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리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따라 나는 그(김 위원장) 역시 미국에 오고 싶어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최근 보내온 친서를 통해 자신을 초대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말하기를 거부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앞서 김 위원장이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을 평양으로 초청하는 친서를 보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온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방북 시기상조론'을 편 것이란 분석이다.

    상징성이 큰 평양 방문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는 점을 내비치며 북한의 비핵화 결단을 압박한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