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조국 '가족펀드·부동산' 의혹 수사 고삐 '바짝'(종합)



법조

    검찰, 조국 '가족펀드·부동산' 의혹 수사 고삐 '바짝'(종합)

    사모펀드 투자처 대표 자택 압수수색·관련자 조사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조 장관 동생 전처 자택 압색

    (그래픽=강보현PD)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및 부동산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과 소환조사를 이어가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노원구 소재 가로등 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의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내부 자료 등을 확보했다.

    앞서 조 장관 가족 등이 투자한 펀드 운용사 코링크(PE)의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는 펀드납입금액의 대부분인 13억8천만원을 웰스씨앤티에 투자했다. 자체 자금 10억원을 더하면 총 23억이 넘는다. 해당 펀드는 조 후보자 일가의 '가족펀드'가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웰스씨앤티는 조 후보자 가족의 투자 이후 관급 공사 계약이 급증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또 코링크PE가 비상장사인 웰스씨앤티를 상장사 더블유에프엠과 합병한 뒤 우회상장을 통한 시세차익을 도모했단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전날 최모 대표에 대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횡령) 위반 혐의로 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웰스씨앤티 자금 중 개인자금(가수금)으로 잡혀 있는 5억3천만원이 사라진 점 등을 포착해 최 대표에게 횡령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7일 조 장관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 웰스씨앤티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지만, 최 대표 자택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와 함께 검찰은 전날 코링크PE 설립 당시 자금을 댄 것으로 의심받는 현대기아차 협력 부품업체 '익성' 이모 대표를 소환조사하기도 했다.

    익성은 조 장관 5촌 조카이자 코링크PE 실소유주로 지목되는 인물인 조모씨와 연관된 기업으로 알려졌다.

    앞서 코링크PE는 2016년 2월 설립돼 '레드코어밸류업1호'를 만들고 40억원을 투자받았다. 이듬해 익성 3대 주주에 오른 뒤 이 회사 상장을 추진한다.

    이 과정에서 상장을 추진하던 익성이 기업가치를 올리기 위해 사모펀드로부터 투자받은 형식을 취하는 과정에서 코링크PE를 세웠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코링크PE 내부문건에는 와이파이 사업의 수익모델을 만드는 과정에 익성이 참여한다는 내용이 나오기도 했다.

    검찰은 이 대표를 통해 코링크PE의 자금 흐름 및 조 장관 5촌 조카 조씨의 개입 정도 등을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 장관 가족의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조 장관 친동생의 전처 조모씨의 부산 해운대구 자택에도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 확보에 나섰다.

    조씨는 조 장관 남동생과 위장이혼을 통해 웅동학원 소송 과정에서 나온 채권양도계약서를 위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 장관 부친이 이사장으로 있던 웅동학원에 밀린 공사대금 51억여원을 달라는 과정에서 '사기소송'을 벌였다는 의혹이다.

    또 조 장관 부부가 고위공직자 다주택 보유 논란을 피하기 위해 주택 3채를 실소유하면서 조씨 명의로 빌라 등 2채를 넘긴 의혹도 있다.

    조씨는 지난달 19일 이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로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같은달 29일에는 김해공항에서 출국하려다 출국금지 사실이 확인돼 제지당하기도 했다. 조씨는 "업무차 해외로 출국하려했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