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10월초 워싱턴서…이달 차관급 협상(종합)



국제일반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10월초 워싱턴서…이달 차관급 협상(종합)

    (사진=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이 10월 초에 고위급 무역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5일 중국중앙TV에 따르면, 미·중 고위급 무역 협상의 중국 측 대표인 류허(劉鶴) 부총리는 이날 오전 미국 측 협상대표단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및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의 통화에서 10월 초 워싱턴에서 제13차 미·중 경제무역 고위급 협의를 갖기로 합의했다.

    이날 통화에는 중산(鐘山) 상무부장, 이강(易綱) 인민은행장, 닝지저(寧吉喆)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부주임도 참여했다.

    중국 상무부는 성명을 통해 양측이 이달 중순 실무 협의를 통해 다음 달 고위급 협상에서 실질적인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충분한 준비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도 4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앞으로 수주 내"에 워싱턴에서 각료급 미중 무역 협상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사실을 공개했다고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 등이 전했다.

    각료급 협의에 앞서 이달 중순 열리는 실무 협의는 '차관급'으로 진행된다고 USTR은 덧붙였다. USTR은 미·중이 차관급 협상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백악관 관리들은 중국이 직접 대화 의지를 보인 것은 긍정적인 신호라고 해석하면서도 이번 협상에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며 "중국이 협상 테이블에 무엇을 가지고 나올지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중국 상무부 관리 출신인 저우샤오밍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중국도, 미국도 무역전쟁을 고조시켜 세계 경제를 손상시키고 있다는 비난을 받기를 원하지 않는다"면서도 "무역 협상의 성사가 양측이 서로 한발 다가섰다거나 입장이 부드러워졌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