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 경찰 "실탄 경고사격은 시위대 공격에 생명위협 느껴서"



아시아/호주

    홍콩 경찰 "실탄 경고사격은 시위대 공격에 생명위협 느껴서"

    지난 25일 송환법 반대 시위 현장에서 시위대를 향해 권총을 겨누는 홍콩 경찰(사진=연합뉴스)

     

    홍콩 경찰이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 시위대에게 실탄 경고사격을 한 것은 시위대의 공격으로 생명의 위협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홍콩 정부는 "시위대가 홍콩 사회의 안녕을 파괴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26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홍콩 매체들에 따르면, 전날 저녁 8시 30분쯤 췬안 지역에서 도로에 바리케이드를 치고 대치하던 시위대에 경찰이 최루탄을 발사했고 시위대는 각목과 화염병 등을 던지며 공격했다.

    이 와중에 경찰 6명이 권총을 꺼내 들었고, 이 중 한 명이 공중으로 38구경 권총을 발사해 경고 사격했다.

    당시 현장 영상에는 한 시민이 권총을 빼든 경찰에게 물러나라고 호소하자 그 경찰이 시민을 걷어차는 모습이 담겼고, 경찰 3명은 총구를 시위대는 물론 현장을 취재하던 기자들에게도 겨눠 거센 항의를 받았다.

    홍콩 경찰은 당시 현장에서 "시위대와 대치하는 과정에서 생명의 위협을 느껴 한 경찰이 권총을 공중으로 발사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5명의 경찰이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초부터 시작해 석 달 가까이 이어져 온 송환법 반대 시위에서 경찰이 실탄을 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전날 시위에는 처음으로 물대포 차까지 시위 진압에 투입됐다.

    시위대와 경찰의 격렬한 충돌로 전날 시위 현장에서 부상해 병원으로 이송된 사람은 시위대, 경찰 등을 포함해 모두 38명에 이른다고 홍콩 의료 당국은 밝혔다.

    홍콩 경찰에 따르면, 시위 현장에서 체포된 사람은 36명에 달하고 체포된 사람 가운데에는 12살 소년도 포함됐다. 또 시위 진압 과정에서 다친 경찰은 15명이었다.

    홍콩 정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시위대가 홍콩 사회의 안녕을 파괴하고 있다"며 "특히 쿠이충 운동장의 국기를 끌어내려 짓밟은 것은 '국기 조례'에 저촉되는 것으로 국가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