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남도, 日 수출 규제 본격 대응…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 가동



경남

    경남도, 日 수출 규제 본격 대응…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 가동

    김경수 지사 "대기업·중소기업 상생으로 위기극복, 산업생태계 전환해야"
    동남권 단위 핵심 인재 양성·각종규제 적극 대응
    주요 소재·부품 국산화 개발 등 제조업 체질 개선 장기 과제 적극 추진

    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사진=경남도청 제공)

     

    경상남도가 '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를 열고 일본 수출 규제에 본격 대응에 나섰다.

    14일 열린 회의에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두산중공업 등 기업체 6곳과 경남경영자총협회와 창원상공회의소, 중소기업융합경남연합회 등 민간단체와 기관 6곳, 경남도의회와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도 출자·출연기관 등이 참석했다.

    앞서 도는 지난 2일 일본이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 직후 '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산업혁신분과·기업지원분과·농수산분과 등 각 분과위별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그동안 논의된 대응 방안을 공유하는 등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한 목소리를 내기로 했다.

    김경수 지사는 "이번 기회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통한 위기 극복으로 대한민국 경제, 산업생태계를 새롭게 전환시키자"며 "경남이 스마트 제조업으로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 가는 중심 지역이 될 수 있도록 만들자"고 말했다.

    이어 "동남권 단위에서 지역 경제에 꼭 필요한 우수한 인재들을 양성하고 확보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들을 산·학·관에서 세워나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중소기업이 개발한 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경남도와 정부, 공기업에서 각종 규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기업들이 상담을 요청하면, 출자출연기관에서 즉각적으로 상담이 가능한 체계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대외경제 민관정협의회(사진=경남도청 제공)

     

    도는 지난 5일 경남테크노파크,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일본수출 애로상담센터'를 개설했으며, 지금까지 기업체 20곳과 상담을 진행했다.

    또, 300억 원 규모의 긴급 경영안정자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일본 수출 규제로 직접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해서는 시군과 함께 지방세 납부 기한 연장·징수유예 등 세제 지원에도 나선다.

    이밖에 부품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일본 수출 규제 관련 설명회를 개최하고, 기업 실태조사·현장방문 등을 해 기업이 궁금해 하는 통관 관련 정보를 적기에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제조업 체질 개선을 위한 장기 과제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부품·소재 분야의 국산화 개발을 지원하고, 산업부 주관 연구기관 R&D 과제, 연계한 스마트부품 R&D 사업을 추진한다.

    신기술 제품 상용화를 위한 부품 소재 시험평가와 인증지원센터 구축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