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붉은 수돗물' 인천시, 수질 정상화 선언…서구는 '아직'



사건/사고

    '붉은 수돗물' 인천시, 수질 정상화 선언…서구는 '아직'

    박남춘 시장 "수돗물 민원, 사태 이전 수준…상수도 혁신·보상 집중"
    영종 지역 민·관 수질 정상화 합의했지만 서구·강화는 아직

    '붉은 수돗물' 피해 주민에 사과하는 박남춘 시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인천시가 '붉은 수돗물' 사태 발생 이후 약 2개월 만에 수질이 사고 이전으로 돌아왔다며 정상화를 선언했다. 하지만 정작 사고가 촉발된 서구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어 '완전한 정상화'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7월 말 기준으로 공촌수계 수질은 사고 이전으로 회복됐다"고 발표했다.

    박 시장은 "수질 관련 민원도 이번 사태 이전 수준으로 접수되는 상황"이라며 "시는 민원 가정에 대해 기동대응반이 방문해 개별 조치하고 수돗물 수질 개선과 보상 협의, 상수도 혁신에 더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단기 수질 개선 방안으로 이달 말까지 공촌정수장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설치하고 배수지 등 2차 수질 안정 장치를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강화군에서는 강화읍 주변 18.4km의 노후 관로를 교체하고 영종도는 해저관로의 특수성을 고려해 이중관로와 2차 처리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각급 학교에 직수배관과 고도정수장비를 설치하는 한편 앞으로 상수도 시스템 점검 작업 때 단수와 수계전환 가운데 시민들의 선호를 반영한 대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다만 박 시장은 "영종 지역은 수질회복에 대해 공식 동의해줬지만 다른 지역은 공식동의는 어렵지만 인천시가 복구에 최선을 다했다는 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해줬다"며 이번 사태를 완전히 매듭짓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전날 인천시와 영종수돗물정상화 민·관대책위원회는 중구 운남동 영종복합청사 3층에서 시민설명회를 연 뒤 합의서 성격의 수돗물 수질 정상화 공동 선언서를 체결했다. 지난 5월 30일 서구와 영종도 지역을 중심으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 이후 수돗물 정상화 선언이 이뤄진 건 영종도가 처음이다.

    하지만 이날 설명회 참석자 100여명 가운데 공무원과 민간대책위 관계자를 제외하면 지역 주민은 20여명에 불과했다. 참석한 주민들은 선언서에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내용이 담기지 않은 점 등을 들어 문제점을 제기하기도 했다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서구 주민들도 "수도꼭지 필터 변색 등이 여전하다"며 시와 갈등을 이어가고 있어 난관이 예상된다.

    시는 지난달 30일 서구 검단복지회관에서 시민설명회를 열어 정상화 합의를 시도했지만 무산됐다. 설명회 직후 주민들은 성명을 내 "인천시의 수돗물 안정화 및 정상화 입장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는 서구와 강화 지역 주민과도 논의를 거쳐 수돗물 정상화 합의를 이끌어낼 방침이다.

    박 시장은 "담대하면서도 냉정한 판단과 결정으로 시민들에게 더 신뢰받고 칭찬받을 수 있는 인천시로 거듭나겠다"며 "그간 부족했던 부분은 혁신으로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 5월 30일 서울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의 전기설비 검사 때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수계전환 중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하면서 발생했다.

    이로 인해 일반 가정은 설거지·빨래·샤워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었고 학교는 급식에 차질이 빚어졌다. 식당·카페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도 영업에 타격을 입었다.

    붉은 수돗물 피해 규모는 공촌정수장 급수구역에 포함된 26만 1000가구, 서구·강화·영종 지역 63만 5000명으로 추산됐다.

    인천시는 피해 지역 가정의 상하수도 요금을 최대 3개월치 면제해주고 생수 구입비, 필터 교체비, 치료비 등은 증빙 서류를 확인한 뒤 실비 보상할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