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춘천시민연대 "레고랜드 불공정 노예계약, 즉각 파기하라"



강원

    춘천시민연대 "레고랜드 불공정 노예계약, 즉각 파기하라"

    오동철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위원장은 지난 24일부터 레고랜드 계약 파기와 도의회의 행정조사권 발동을 요구하며 강원도청 앞에서 무기한 단식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진유정기자)

     

    강원도가 추진하고 있는 레고랜드 조성사업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춘천 레고랜드 사업 계약 파기와 사업 중단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31일 춘천시민연대는 성명을 통해 "최대 5270억원을 직접 투자해 레고랜드를 건설한다는 멀린사는 처음 약속과는 달리 지난해 12월에 멀린사 측에 사업 시행권을 넘기고 멀린사가 1800억원(호텔 400억원 제외), 중도개발공사가 800억원, 총 2600억원의 사업비로 레고랜드를 준공하겠다는 총괄개발협약을 체결하며서 투자금액이 축소됐다"며 "게다가 그 투자금액마저 1384억원으로 강원도가 800억원, 멀린의 584억원 투자로 재조정됐다고 알려지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7년 동안 세 번의 착공식과 수십 차례의 착공약속을 번복해 왔지만 여전히 사업의 진전은 없다. 이와중에 도민의 혈세 2천여억원은 허공에 사라지고 하루 이자 2500만원,사업구조 변경에 따른 200억원의 손해배상 등이 도민의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을 뿐이다"며 "총괄개발협약에 따른 600억원 추가지급 즉각 중단, 강원도의회의 행정조사권 발동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문화재 훼손에 대한 문제도 지적했다.

    "중도 레고랜드의 문제는 금전적인 문제뿐 아니라 문화재 훼손의 문제도 크다. 우리나라 발굴 사상 최대 규모의 선사 유적지는 제대로 발굴이 진행되지 않은 채 땅속으로 묻혀버렸다"며 "산재된 문제들로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레고랜드 사업에 대한 문제제기와 당장 사업중단을 요구하였지만 강원도는 사업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12월에 '레고랜드 권리변경 동의안'을 통과시킨 강원도의회의 책임도 거론했다.

    시민연대는 "레고랜드 권리변경 동의안의 핵심내용인 2600억 투자금액이 몇 개월 사이 1300억원으로 축소되면서 멀린사는 강원도의 2/3밖에 되지 않는 500억원의 투자로 100년 토지 무상 공여, 시행권과 운영권, 수익권까지 가져가면서 강원도는 수백억원대의 빚만 남는 불공정한 계약으로 전락했다"고 전했다.

    "이는 명백한 계약 파기며 위반이지만 여전히 최문순 지사와 측근들은 관련 사실을 숨기며 멀린사에 투자금 600억 원을 선지급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은예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은 "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단체의 단식농성이 벌써 9일째가 되고 있지만 강원도와 강원도의회는 아직 이렇다 할 답변을 내놓고 있지 않다"며 "강원도의회는 행정조사권을 발동해 도지사와 담당공무원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