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춘천 레고랜드 '방탄' 자처, 일부 민주당 강원도의원들 빈축



강원

    춘천 레고랜드 '방탄' 자처, 일부 민주당 강원도의원들 빈축

    단체문자 대화방 통해 "언론 왜곡 보도" 주장
    문제 지적한 한국당 도의원들에 "정략적 계략" 평가

    더불어민주당 강원도의원 35명 단체 대화방에 일부 의원이 올린 글 화면, 레고랜드 사업 문제점을 지적한 언론과 한국당, 한국당 강원도의원들에게 사실 왜곡과 정략적 계략이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최문순 강원도정과 함께 불공정 계약 논란 등 춘천 레고랜드 사업 잡음에 대한 책임론의 또 다른 당사자인 민주당 강원도의원들 일부가 문제 해결 노력 대신 사업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고 혼란의 책임을 외부에 전가하는 모습을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춘천 레고랜드 사업은 현재 시공사 재선정에 따른 기존 시공사의 손해배상과 사업비 감소에 따른 시행사 멀린사의 법적 강제력이 있는 대응 투자계획 미비, 레고랜드 주변 부지 개발을 위한 사업비 조달 한계 등을 드러내고 있다.

    최 지사는 사업비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된 4000대 수용 규모의 춘천 레고랜드 주차장 부지를 경쟁 입찰 대신 특정 언론사에 할인 매각하는데 앞장서는 상황이다.

    문제점 대부분은 이미 지난해 12월 강원도의회가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 강원도 권리의무 변경 동의안(이하 레고랜드 동의안)' 처리를 앞두고 의회 안에서도 상당 부분 거론됐던 내용이다.

    동의안은 강원도의회 다수를 차지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찬성으로 의결됐다.

    자리에서 일어나 찬성, 반대 의사를 표시하는 기립 방식으로 진행한 표결에서 출석인원 44명가운데 33명이 찬성하고 11명이 반대했다. 33명은 모두 민주당 의원이었고 11명은 한국당 의원이었다. 한국당은 소신 결정을 위한 무기명 투표를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민주당 의원 가운데 남상규, 허소영 의원은 본회의장에 불출석해 기권을 택했다.

    31일 강원CBS가 입수한 민주당 강원도의원 35명이 의견을 주고 받는 휴대폰 단체 문자 대화방 내용을 살펴보면 일부 의원은 혼란의 책임을 언론과 한국당에게 떠넘기는 글을 남겼다.

    의원들에게 객관적이고 올바른 판단에 도움을 주어야 할 의장단 활동을 하고 있는 해당 의원은 "현재 레고랜드와 관련한 여러 언론보도가 너무 앞서 나가거나 왜곡돼 퍼져나가는 면이 있으나 너무 걱정하지 말고 조금만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 달라"고 동료 의원들에게 당부했다.

    현재 진행 중인 시공사 재선정에 따른 손해배상 협상과 관련해서는 "멀린사와 현대, STX 간에 패키지로 함께 협상이 잘 마무리되는 단계"라고 전했다.

    이어 "8월초 집행부에서 그간 진행된 과정 및 향후 계획 등을 도민들에게 투명하게 발표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시행사 변경과 함께 체결한 총괄개발협약(MDA)이 강원도에 불리하게 계약돼 재검토와 협상이 필요하다는 자유한국당과 한국당 강원도의원들의 주장과 관련해서는 "최근 한국당의 행태는 정략적으로 강원도정과 우리당을 흠집 내려는 고도의 계략임(이) 분명해 보인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하지만 해당 의원의 주장과 달리 STX건설은 최근 절충점을 찾지 못해 협상이 결렬될 우려가 크다는 의견을 전해왔다.

    한국당 강원도의원들 중 신영재 강원도의회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해 레고랜드 동의안 처리를 앞두고 도의회 상임위원회와 본회의에서도 강원도 손해가 우려되는 부분을 지적하며 신중한 의사결정을 당부하기도 했다.

    레고랜드 사업을 옹호하는 일부 민주당 의원들의 주장을 접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31일까지 9일째 레고랜드 사업 중단을 요구하며 강원도청 앞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오동철 춘천시민사회단체 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스스로 정파적 판단으로 강원도와 도민들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골든타임을 포기했던 민주당 도의원들이 사태 책임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모습을 보며 도민들을 대신해 일하는 도의원들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

    이어 "의무를 포기한 도의회를 대신해 언론과 시민단체가 나서서 사태 해결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보고 해야할 행동은 비판과 책임 떠넘기기가 아니라 반성과 쇄신"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