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용진 "D-1 윤석열, 냉혈한에 돌부처 돼야 나라가 산다"



국회/정당

    박용진 "D-1 윤석열, 냉혈한에 돌부처 돼야 나라가 산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
    카디즈 침범은 의도적, 中의 새판짜기
    궁지몰린 손학규, 어쩌다 이렇게 됐나
     
    <이준석 바미당 최고위원>
    드론도 아니고 전투기가 실수로 침범?
    보조금 때문에 당 버텨? 오물 투척발언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준석(바른미래당 최고위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아마 7~8월까지 이렇게 될 것 같아요. 휴가철에는 우리 뉴스닥 팀원들을 섞어서 크로스로 모시고 있습니다. 오늘의 멤버는 먼저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어서 오세요.

    ◆ 박용진> 안녕하세요. 서울 강북을 지역구 출신 더불어민주당 박용진입니다.

    ◇ 김현정> 그리고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이 오늘 나오셨네요.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세요. 상계동에서 바로 왔습니다. 이준석입니다.

    ◇ 김현정> 두 분도 인사 한번 나누시고.

    ◆ 박용진> 반갑습니다.

    ◆ 이준석> 오랜만이에요.

    ◇ 김현정> 이 멤버 마음에 드세요?

    ◆ 박용진> 네.

    ◆ 이준석> 인터리그도 가끔. (웃음)

    [스페셜 뉴스닥]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왼),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오)

     

    ◇ 김현정> 저기, 오늘 좀 질문거리가 많아요. 바른미래당 상황도 그렇고 궁금한 것들 많은데 그 얘기하기 전에 오늘 우리의 초미의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는 주제. 어제 러시아기의 영공 침범. 이거 두 분의 얘기를 좀 듣고 가고 싶어요. 실수입니까, 고의입니까?

    ◆ 박용진> 당연히 의도적인 일이라고 보고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죠?

    ◆ 박용진> 그리고 저뿐만이 아니라 외교 안보가, 국방 쪽에 있는 분들은 다 언젠가 이런 날이 올 거다라고 생각들을 했었을 거예요. 왜냐하면 이미 인도 태평양 전략이라고 해서 미국이 새 판 짜기에 들어간 지가 오래됐고요. 또 중국이 국력이 좀 강해지고 이러면서 그동안 처져 있었던 ‘러시아 끌어올리기’도 하고요. 또 중국도 새로운 판을 짜려고 계속 그러고 있거든요. 그래서 언젠가는 이렇게 남하하려고 하는 중국과 봉쇄하려고 하는 미국이 이렇게 맞부딪치는 일이 있을 텐데 이게 한반도 주변이 될 거냐? 대만 주변이 될 거냐? 아니면 동남아시아 주변이 될 거냐? 아니면 인도, 파키스탄 주변이 될 거냐? 이거는 모르는 일이에요. 그런데 여러 가지 걱정이 되고요.

    어제 갑자기 떠오른 역사적인 사건이 거문도 사건. 그러니까 1885년. 날짜를 찾아보니까 1885년도던데 영국군이 남하하려고 하는 러시아를 봉쇄하겠답시고 우리 영토를 느닷없이 점거합니다. 그게 세계적인 사건이었는데 2년 동안 무단 점거하고 지금도 영국군 묘지가 거문도에 남아 있다는 거 아닙니까? 이때 정신 바짝 차려야죠, 우리가.

    ◇ 김현정> 아까 어떤 청취자가 보내주셨어요. ‘와, 우리가 정말 열강에 싸여 있구나라는 사실을 오랜만에 또 깨달은 하루였습니다’ 이런 문자가 오던데 이준석 최고위원은 어떠셨어요?

    ◆ 이준석> 그러니까 저는 제가 요즘 드론을 날리거든요. 그런데 드론 조금만 연습해 봐도 경계선 안 넘어갈 정도로 세밀하게 컨트롤하는 게 가능해집니다. 그러니까 저는 러시아 측에서 이게 우발적으로 또는 실수로 넘어왔다고 하면 러시아 전투기 앞으로 아무도 안 살 겁니다. 러시아 전폭기, 전략 폭격기를.

    ◇ 김현정> 러시아는 지금도 우리가 불러다가 항의하는 와중에도 ‘우리는 영공 침범을 한 적이 없습니다.’ 이러고 있어요.

    ◆ 이준석> 기본적으로 항법 장치에 경계선 넘어가지 않는 게 기본인데 예를 들어 우리가 GPS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GPS는 미국 위성 띄우는 거고요. 러시아는 러시아 자체 위성 글로나스(GLONASS)를 띄워서 이런 거 다 갖고 있어요. 만약 이거 경계선도 판별 못 할 정도면 러시아 무기 아무도 안 삽니다. 그러니까 저는 이게 애초에 말이 안 되는 변명인데 이 말이 안 되는 변명을 러시아 무관이 하는 이유는 아까 박 의원님이 말씀하신 게 맞죠.

    어쨌든 열강의 틈바구니에서 각축전이 벌어지는 것인데 저는 잘 봐야 할 것이 이번에 우리가 일본과의 무역 분쟁을 겪으면서 많은 국민들이 자강의 노력도 또 하고 있었고 또 한편으로는 정부 측 관계자가 이야기했던 것이 ‘러시아가 우리에게 불산을 제공할 것이고 공급선을 다변화할 수 있다.’ 이렇게 얘기했었죠. 사실 그래서 많은 국민들이 ‘러시아가 이제 좀 우리를 일본과의 대일 전선에서는 도와줄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했었는데 사실 지금 보면 그것과는 약간 다른 방향이거든요.

    ◇ 김현정> 그러네요. 그러고 보니까 우리에게 불산 주겠다고 했던 러시아네요.

    ◆ 이준석> 저는 약간 특이하다라고 보는 게 뭐냐 하면 결국에는 각국이 이익을 위해서 뛰는 거지, 이거는 미국 포함입니다. 이제는 혈맹이라고 할 수 있는 그런 대상 자체가 많이 사라져가는 게 아닌가.

    ◇ 김현정> 이 세계는 아군도 없고 적군도 없다.

    ◆ 이준석> 제가 일반적인 미국이라면 아까 미국의 인도 태평양 전략부터 해서 큰 틀에서 이해를 해 보겠는데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에는 철저한 실리 외교이기 때문에. 실리라는 것도 참 단기적 실리 외교기 때문에 저는 이에 있어서는 절대 혈맹도 없고.

    ◇ 김현정> 영원한 혈맹도 없고.

    ◆ 이준석> 영원한 적도 없을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요. 지금 많은 분들이 ‘하여튼 우리가 뭉쳐야 됩니다.’ 그런 말씀도 주셨고 ‘약소국의 설움을 또 한 번 느낀다.’ 이런 말씀들을 하십니다. 정신 바짝 차리고 우리가 잘해야 돼요, 잘해야 돼요.

    ◆ 박용진> 무조건 하여간 ‘1. 자강’ 그리고 나서 ‘2. 동맹’ 그리고 나서 ‘외교’예요. 그러니까 얼굴 좋게 가고 웃고 악수했다고 해서 풀릴 문제 전혀 없고요. 우리가 일단 되게 정신 바짝 차려야 되는 거고.

    ◇ 김현정> 우리가 또 참 순하잖아요, 우리나라가.

    ◆ 박용진> 안 그래요.

    ◇ 김현정> 역사로 보면 참 우리가 점잖고. 이래서 많이 당하고 이러지 않았습니까?

    ◆ 박용진> 지난 100년 전의 조선과 지금의 대한민국은 완전 다릅니다. 그래서 얼마든지 우리가 판을 짤 수 있는 노력을 하면 그렇게 흘러 갈 수는 있어요. 그러니까 그때처럼 무기력하진 않거든요.

    ◇ 김현정> 그렇게 되면 안 되죠.

    ◆ 박용진> 그래서 사실은 제가 두 번째로 동맹을 얘기하는 게 안보 동맹인데 사실 일본은 그 안보 동맹을 자기들 주도로 짜면서 대한민국을 밀어내려고 하는 거거든요. 막 자기들이 미국하고만 편을 먹고 미국이 걱정하고 있는 동북아시아 질서에서 ‘우리가 대신 골목대장 맡아줄 테니까 대한민국 쟤네랑 놀지 말자.’ 이런 거거든요. 어떻게 이 판을 짜서 우리가 주도해 나갈 건지를...

    ◇ 김현정> 답은 자강. 첫 번째는 자강이다.

    ◆ 박용진> 자강이라고 봅니다.

    ◇ 김현정> 두 분과 함께 오늘의 상한가, 하한가. 상한가부터 가죠. 일단 확인부터 하겠습니다. 박용진 의원의 상한가는 무엇인가요?

    ◆ 박용진> 내일 취임식 합니다.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 김현정>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내일 취임인데 줄 만하네요. 이준석 의원의 상한가는요?

    ◆ 이준석> 저는 짜장면입니다.

    ◇ 김현정> 짬뽕 아니고 짜장면?

    ◆ 이준석> 짜장면입니다. 제 개인적인 선호가 아니라요.

    ◇ 김현정> 짜장면 값이 변동했나요? (웃음)

    ◆ 이준석> 최근에 바른미래당의 단식 현장이 있었고 거기에 손학규 대표 측과의 갈등이 있었는데 11일 동안 단식한 사람에게 그분에게 처음에 단식했을 때 ‘짜장면 먹었냐?’라고 이렇게 단식하는 사람 앞에서... 이게 사실 예전에 어떤 거였냐면 일베에서 예전에 세월호 단식을 조롱하기 위해서.

    ◇ 김현정> 치킨을 먹었죠.

    ◆ 이준석> 폭식 투쟁. 이런 거 하면서 ‘나는 맛있게 먹는다.’ 이런 거 사진 올리고 이런 게 있었는데 사실 그걸 보면서 많은 분들이 ‘저건 정치적으로 찬성, 동의하는 문제가 아니라 하더라도 어떻게 저렇게 사람의 기본이 안 된 행동이냐?’라고 지적했었는데 이번에 단식 현장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 김현정> 그러게요. 짜장면에. 그런데 하한가가 아니라 상한가입니까?

    ◆ 이준석> 그 영상이 유튜브에서 거의 150만 조회수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저도 봤어요, 저도 봤어요.

    ◆ 이준석> 인기 영상이 돼서 참 조소적으로 표현한 것이지만 하한가입니다.

    ◇ 김현정> 마침... 잠깐 박용진 의원 역시 하한가로.

    ◆ 박용진> 손학규 대표를 뽑았습니다.

    바른미래당 당 혁신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 중인 권성주 혁신위원(가운데) 등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이동하는 손학규 대표(오른쪽)를 막아서며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왼쪽은 오신환 원내대표

     

    ◇ 김현정> 그렇죠? 언뜻 들은 것 같아요. 그러면 우리 묶어서 바른미래당 얘기부터 시작을 해 보죠. 일단 상황이 벌어진 건 바른미래당 권성주 혁신위원이 ‘지도부에 대한 공개 검증을 원합니다’ 하면서 단식 투쟁 들어간 게 시작이었죠. 그게 7월 12일 맞습니까?

    ◆ 이준석> 네, 그때부터입니다.

    ◇ 김현정> 단식 투쟁하다가 그게 어떻게 된 거예요?

    ◆ 이준석> 단식 투쟁이 저희 당에서 갖는 의미는 특별한 것이 원래 저희가 패스트트랙을 저희 당이 지지했던 것처럼 되어 있는데 사실은 당론으로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 김현정> 거기서부터 갈등이 엄청났죠.

    ◆ 이준석> 손학규 대표께서 개인 자격으로 단식을 시작하시면서 그게 우리 당론처럼 돼버렸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후폭풍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손학규 대표의 어쨌든 재신임을 포함한 혁신안을 가지고 혁신위원들이 상정을 했는데요. 원래 저희 당헌당규에 보면 혁신위가 독립적으로 돌아가고 당헌당규상 혁신안 올리면 의결해야 됩니다. 그런데 의결을 거부하면서 계속 열흘이 지나가니까 혁신위원들이 ‘우리 이렇게는 일 못 하겠다. 무조건 상정시키라’ 하면서 단식 투쟁을 하는 건데 사실 많은 국민들 입장에서는 복잡하니까 이해 못 하실 수도 있겠지만 하여튼 지금 당 내홍이 극에 달하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 김현정> 당권파. 손학규 대표로 대표되는 당권파와 지도부 퇴진을 주장하는 퇴진파. 이번에 단식 투쟁한 권성주 혁신위원 같은 사람들이 있는 퇴진파가 22일에 갈등하면서 결국 119 오고 단식하던 권성주 위원 실려가고 이렇게 된 거죠?

    ◆ 이준석> 그렇죠. 저는 그런데 권성주 혁신위원이 사실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 위원이 아니다 보니까 사실 잘 모르실 수 있겠지만 상당히 정치적 투쟁력이 강합니다. 제가 보면서 느꼈던 게.

    ◇ 김현정> 젊은 분이던데요.

    ◆ 이준석> 권철현 전 주일대사. 최근에 대일 갈등 관련해서 자주 또 이렇게 언급되는 인물인데 권철현 주일 대사의 셋째 아들입니다.

    ◇ 김현정> 정말요?

    ◆ 이준석> 그래서 제가 ‘3선 의원의 셋째 아들은 태어날 때부터 정치인이다’라고 제가 느꼈던 게.

    ◇ 김현정> 권철현 주일대사 아들이에요, 그분이?

    ◆ 이준석> 투쟁력이 굉장히 강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번에 좀 강하게 맞섰는데 저는 안타까운 게 그저께 밀려 넘어지면서 병원에 실려갔죠. 그런데 당권파에서는 또 혁신위원들이 고소하겠다고 나오고 있으니까 저는 이게...

    ◇ 김현정> 이준석 최고위원은 어느 쪽입니까?

    ◆ 이준석> 저는.

    ◇ 김현정> 당연히 퇴진파 쪽이시죠?

    ◆ 이준석> 저희가 퇴진파라고 스스로 이름 붙인 적은 없고요. 언론이 그렇게 하는 건데 좀 멋있는 걸로 지어주지 퇴진파가 뭡니까.

    ◇ 김현정> 퇴진을 주장하는 파.

    ◆ 이준석> 저희는 혁신을 주장했지 퇴진을 주장한 게 아닙니다.

    ◇ 김현정> 그럼 당권파와 혁신파 중에서 혁신파 쪽?

    ◆ 이준석> 차라리 이준석계 이런 걸로 하는 것도. (웃음)

    ◇ 김현정> 박용진 의원님, 다른 당에서 보시기에 저 정도 되면 갈라서야 되는 거 아닌가요?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 박용진> 정치권에서 더 막장도 많이 봤으니까 아직 제가 이렇게...

    ◇ 김현정> 이거보다 더... 119가 와서 지금 사람이 실려가는데 아직도 더...

    ◆ 이준석> 옛날에 진보 정당이 더 심했죠.

    ◆ 박용진> 더 막장도 많이 봤고요.

    ◇ 김현정> 더 막장도?

    ◆ 박용진> 그런데 저는 다른 당의 내부 문제에 대해서 이래라 저래라 할 입장도 아니고 크게 내용도 잘 모르니까요. 다만 ‘어쩌다 이렇게 됐나?’라고 하는 생각은 저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들이 다 가지실 거예요. 손학규라고 하는 정치인에게 갖고 있는 사람들의 어떤 감정선, 우리 국민들의 느낌이 저랑 비슷할 텐데 그에게 걸었던 기대도 있고 또 그가 보여줬던 어떤 가능성도 있고 또 호떡집 불난 듯이 정치하는 대한민국 정치에서 어쨌든 자기의 뜻을 숨겨가면서 춘천에서 닭도 치고 또 저기 어디 토굴에서...

    ◇ 김현정> 거기가 어디였죠? 만...

    ◆ 이준석> 강진의 만덕산이요.

    ◆ 박용진> 그 토굴에서 오는 사람들 만남도 거부해 가면서 참고 견디는 모습들을 보면서 색다른 정치, 하루하루 이벤트가 아니라 이른바 민생 대장정이라고 하는, ‘참 왜 저런 걸 하나?’ 싶을 정도로 했었던 그 정치인이 본인 스스로 마지막이라고, 마지막 역할이라고 하셨었고요. 또 담론도 예전에 대통령 선거 때 얘기입니다마는 제7 공화국 이러면서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한 틀거리를 고민하는 정치인으로 있었던 분인데 지금 사실 서 있는 자리는 아귀 다툼의 자리인 것처럼 보여요. 그러다 보니까 제가 하한가로 가져온 이유가 누가 옳다 그르다를 떠나서 그동안 보여왔었던 걸음과는 좀 다르게 이런 아귀 다툼의 현장에 서 계시는구나라고 하는 씁쓸함. 그다음에 인간적인 애잔함?

     

    ◇ 김현정> ‘어떻게 하다가...’ 이런 느낌.

    ◆ 박용진> 이렇게 노정객이 마지막이 멋있어야 우리 정치가 해피할 텐데 아쉽더라고요. 어떻게 막판이 어떻게 정리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니까 혁신은 곧 퇴진이냐. 아니면 이분이 얘기하는 것처럼 나 중심으로 가져갈 거냐. 이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 김현정> 일단 씁쓸하다? 그러니까 박용진 의원은 그래도 밖에서 보시니까 씁쓸하다 이거지만 안에서 지금 치열하게, 119가 오는 현장에 계셨던 이준석 최고위원한테는 씁쓸이 아니라 사느냐 죽느냐잖아요.

    ◆ 이준석> 저희는 씁쓸한 정도가 아니라 매일 양잿물을 퍼마시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아니 그러니까 이 정도 되면 갈라서면 되잖아요. 왜 그 당은 지금 뜻이 안 맞는데 계속 갑니까?

    ◆ 이준석> 모 노회한 정치인께서 ‘돈 때문에 안 나가는 거다.’ 이런 식으로 오물 투척하고 가셔서 저희가 오해를 받고 있는데 사실 정치하는 사람들이 당에 돈이 100억 있어도 사실 저한테 한 푼 떨어지는 건 없습니다. 그거는 선거 앞두고 크게 중요한 게 아니고요. 다만 저희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합당으로 탄생한 정당인데 바른정당 의원들은 전부 다 비례 대표가 없이 전부 다 지역구 의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신의 폭이 좀 자유로운데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 중에 저희랑 뜻을 함께하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비례 대표 의원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분들은 자체적으로 탈당을 할 수가 없는 분들이기 때문에 그게 가장 큰 문제지 제가 봤을 때는 당에 1000억이 있어도 저한테 돈 백만 원 생길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선거에서 솔직히 당의 돈으로 무슨 광고를 한다고 당선 안 될 사람이 당선되는 사람이 생기는 것도 아니고.

    ◇ 김현정> 그러면 정말 지금은 정말 당을 지키기 위한 그 명분 싸움인 거예요?

    ◆ 이준석> 다들 그렇죠, 사실은.

    ◇ 김현정> 사실 이 정도 되면 갈라서야 되는데 안 갈라서는 거 보니까 당에 들어오는 돈 때문이냐, 공천권 때문이냐. 이런 얘기들을 하는데.

    ◆ 이준석> 저 당에서 받는 돈 한 푼도 없습니다. 앞으로도 없을 것 같고요. 그러니까 당이 기형적으로 28명의 의원 중에 13명이 비례 대표인 당이다 보니까. 이런 당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의원수를 놓고 다투는 거라고 보시면 되지, 그게 뭐 돈은 솔직히 말하면 모 노회한 정치인께서 투척하고 가셔서 그렇지 정치하는 사람들이 절박하게 느끼는 건 아닙니다. 민주당이 돈 많지만 박용진 의원님이 그거 보고 정치하시겠어요?

    ◆ 박용진> 그건 개인하고 연결 문제가 아니고요. 사실은 정치를 하려고 하는 그룹이 있다고 하면 그분들에게는 당사를 마련하는 것 그리고 관련해서 어떤 홍보를 하는 것, 사람을 쓰는 것. 이게 다 돈인데 지금의 정당과 정치 자금 제도에서는 교섭단체를 유지하고 있고 지난 선거에서 일정한 기준을 넘어선 정당에게 우선적으로 국고 보조금을 교부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러니까 이준석 위원이 ‘나한테 떨어지는 거 없다.’ 이렇게 개인 정치로 이걸 볼 문제는 아닌 거고요. 그 정치 그룹이 있을 거고 그 정치 그룹이 그렇게 생각하는 건 너무 당연한 거라고 봅니다.

    ◆ 이준석> 그런데 박 의원님 말씀하신 것은 통상적인 당 운영에 대한 이야기고요. 사실 지금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는 사실 총선 때 선거만 돌입하게 되면 중앙당 역할이 상당히 축소됩니다. 예를 들어 연구원에서 여론 조사하고 이런 것들이 선거에 도움될 수 있겠지만. 그러다 보니까 저희는 그 부담은 아닙니다.

    ◇ 김현정> 이 얘기만 하다 끝날 수는 없어서 제가 30초만 드릴게요. 그러면 이 싸움은 계속됩니까?

    ◆ 이준석> 대표님께서 옳은 판단을 하실 때까지 계속될 겁니다.

    ◇ 김현정> 혹시 권성주 위원 병원에서 나와서 또 단식해요?

    ◆ 이준석> 그건 개인적인 일이라 제가 잘 모르지만 지금 건강이 안 좋은 편이거든요. 간 수치가 너무 높아서.

    ◇ 김현정> 계속될 것 같다?

    ◆ 이준석> 이미 화면에도 그렇게 잡혔지만 그 부분은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러면 손학규 대표 퇴진 때까지 이 싸움은 계속될 것 같다.

    ◆ 이준석> 퇴진 때까지는 아니고 혁신 때까지.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두 분이 상한가, 하한가로 각각 바른미래당을 골라오셨고. 박용진 의원의 상한가가 아까 윤석열 취임하는 검찰총장. 잘하실 거라고 보세요, 어떠세요?

    ◆ 박용진> 잘해 주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해 봤고요. 일단 내일 대한민국에서 가장 권력이 세다고 하는 검찰총장으로 취임하니까 상한가인 거고요. 또 하나는 응원이자 격려이자 좀 다짐을 받아놓고자 제가 상한가로 가져왔어요.

    ◇ 김현정> 무슨 다짐입니까?

    ◆ 박용진> 윤석열 총장은 법 앞에 인정사정 보지 않는 냉혈한 총장이 되기를 바라고요. 또 대한민국 검찰을, 돌부처 검찰을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여기서 인정사정이라는 건 이런 겁니다. 일단 정치권에는 인정 봐주지 마시고요. 왜냐하면 ‘우리가 남이가’라고 하는 사람들, 검찰 출신들, 법조계 출신들, 이렇게 저렇게 윤 총장이 아는 여당 의원들, 야당 의원들 많은 계실 텐데 인정 봐주지 마십시오. 문제가 있는 사람은 다 수사하시고요.

    두 번째로 재벌들의 범죄와 관련해서 사정 봐주지 마십시오. 제가 특히 이 말씀드리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특히나 경제 사정이 어쩌고 이번에 삼성바이오로직스 김태한 대표와 관련해서 영장 실질 심사를 하는데 ‘대한민국 경제가 어쩌고 나라가 이 모양인데 봐달라.’ 이렇게 얘기했다는 거 아니에요. 그리고 이유를 참 납득이 되기 어려운 논리를 가지고서 영장이 기각이 됐던데요. 그건 판사의 판단이라고 보지만 납득은 안 갑니다. 그러나 적어도 검찰이 수사를 하는 데 있어서 나라 경제, 이런 건 정치인들이 할 거고요. 대통령이 할 테니까 검찰은 행여나 경제 문제를 핑계로 수사를 대충 한다거나 덮고 간다거나 이러지 마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대통령이 최근에 이재용 부회장하고 행보를 같이하는 모습들 많이 보여서 수사가 무뎌지는 거 아니냐.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대통령은 대통령의 역할을 하시는 거예요. 그러니까 검찰은 검찰 역할을 하시고요. 검찰총장은 검찰총장으로 역할을 하셨으면 좋겠다. 그래서 법 앞에 인정사정 보지 않는 검찰총장이 되시라.

     

    ◇ 김현정> 저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 앞에 인정사정 안 볼 것 같은데, 다들 걱정하는 부분은 이분이 조직을 워낙 사랑하는 검찰 조직에 대한 사랑이 깊어서 ‘검찰 개혁이라든지 검찰 내부에 뭔가를 하는 일에는 좀 느리지 않겠는가, 좀 둔하지 않겠는가?’ 이건 어떻게 보세요?

    ◆ 박용진> 자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사실 자식에 대한 매를. 그러니까 이른바 예전에 사랑의 매였죠. 아끼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 저희 아이들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과 이런 것들이 있지만 아이들에게 지적하고 비판하고 고쳐나가라고 얘기하는 것을 아끼지 않습니다.

    ◇ 김현정> 사랑할수록 더 때려야 한다?

    ◆ 박용진> 그렇습니다.

    ◇ 김현정> 요새는 때리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아동 학대. (웃음)

    ◆ 박용진> 윤석열 총장이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있다면 제대로 된 조직으로 키워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 김현정> 오케이, 좋습니다. 이번에는 이준석 최고위원의 하한가가 남았네요. 하한가 누구 골라오셨습니까?

    ◆ 이준석> 저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입니다.

    ◇ 김현정>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요즘 한일 갈등 국면에서 이분 얼굴이 정말 많이 보여요.

    ◆ 이준석> 대중적으로 보기에도 강경화 장관은 아프리카 가고 이런 상황 속에서도 김현종 차장이 굉장히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죠. 그런데 첫 단추가 잘못 끼워졌던 게 17일 외신 기자 간담회 하면서 사실 사초동맹이랑 그다음에 요시다 쇼인을 언급한 인사가 김현종 차장이거든요. 사실 그 당일에는 이게 보도가 되면서 정부 관계자라고만, 정부 핵심 관계자라고만 보도되고 많은 언론들이 김현종 차장임을 밝히기를 주저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서 이름이 하나씩 나오고 있는데요.

    사실 이게 뭐면 이분이 통상 관료로서 굉장히 유능한 분이라고 알려져 있는 건 사실인데 지금 외교를 하는 데 있어서 첫 단추를 끼는 가정에서 메이지유신 그리고 그 뒤에 따르는 정한론에 따른 고사를... 고사까지는 아니고 거주했던 인물들을 정신적 스승으로 언급했다는 것 자체가 저는 이게 첫 단추 잘못 끼워졌다고 봅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 분이 외교부 장관설까지 나오는 상황 속에서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거다. 이런 생각을 하고요.

    저는 외교부 진용을 짜는 데 있어서 사실 대통령께 새로운 인사를 고민하시는 건 저는 환영입니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정경두 장관이나 아니면 강경화 장관 같은 경우에는 피로감이나 이런 게 누적돼 있기 때문에 교체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고. 그리고 한 가지 실무선에서 중요한 건 뭐냐 하면 지금 외교부에 보면 사실 일본통이라고 하는 인사들. 그러니까 실무자선에서 보면 지난 정부에 있었던 위안부 협상에 대한 책임론적 성격으로 한직으로 가 있는 분들이라든지. 아니면 지금 이 국면에서 제대로 된 보임을 받지 못한 분들이 있거든요. 저는 그분들을 대통령께서 두루 기용하시기 바랍니다.

    ◇ 김현정> 일본에 정통하지만 한일 위안부 협정 때 그 문제로 인해서 한직 가 있는 사람 등용할 때다?

    ◆ 이준석> 왜냐하면 그분들이 한 일에 대해서, 실무 협상한 일에 대해서 지금 정권이 불편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분들이 관료로서 한 것이지 그분들의 의사, 정치...

    ◇ 김현정> 박근혜 대통령이 시키니까 한 거다?

    ◆ 이준석> 의사 결정자들이 아니었을 거 아닙니까?

    ◇ 김현정> 이 부분 박용진 의원님 어떻게 보세요? 한직에 있는 일본통들을 지금은 등용할 때다, 다시 쓸 때다.

    ◆ 박용진> 대한민국에 일본통 진짜 많아요.

    ◇ 김현정> 많아요?

    ◆ 박용진> 진짜 많아요. 사실은 걱정스러워할 사람이 많을 정도로 많고요. 그런데 다만 이준석 의원이 지금 바쁜 때에 추수철에 강아지 손이라도 빌려야 되는 거 아니냐. 이런 의미로 얘기하신다면 역시 그것도 참고를 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일본통이 없어서 지금 상황이 어려운 건 아니다. 그런 말씀을 일단 드리고요. 김현종 차장과 관련해서 지적하신 것과 관련해서 제가 좀 걱정스럽게 봤었던 게 뭐였냐면 대통령 안보실에, 청와대 안보실의 2차장이 미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들어왔잖아요. 일본과 관련해서 중재해 줘라. 이런 요구하면서. 그런데 공항에서 왜 느닷없이 기자 회견을 했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 김현정> 그거 똑같은 거 지적하신 거예요.

    ◆ 박용진> 대통령한테 먼저 가서 보고하셔야죠. 그래서 저는 그림자처럼 조용히 역할을 수행하시기를 기대한다라는 말씀을 하나 얹겠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오늘 뉴스닥 여기까지 인사 나누죠. 두 분 고맙습니다.

    ◆ 박용진> 감사합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 김현정> 박용진 의원, 이준석 최고위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