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불매운동은 제2의 독립운동"…'아베 규탄' 집회 잇따라



사건/사고

    "불매운동은 제2의 독립운동"…'아베 규탄' 집회 잇따라

    • 2019-07-23 20:30

    독립운동가 기념단체, 일본대사관 앞 기자회견
    함세웅 "철들지 않은 아베, 이성적 인간 되길"
    항의 성명서 들고 찾아갔지만…일본대사관 '거부'

    2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의 강제징용 사죄 및 경제보복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항단연)의 회장인 함세웅 신부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경제보복 조치로 한일 양국 사이 갈등의 골이 갈수록 깊어지는 가운데 23일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독립운동가 기념단체들로 구성된 항일독립선열선양단체연합(항단연)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부는 명분 없는 무역보복을 철회하라"고 외쳤다.

    집회에는 항단연 소속 활동가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와 광복군을 이끈 김원봉, 종로경찰서에 폭탄을 던진 김상옥 의사 등 항일운동에 목숨 바친 독립 투사들의 영정 사진을 들고 나왔다.

    기자회견이 진행되는 동안 참석자들은 '일제불매운동은 제2의 항일독립운동'라고 적힌 손팻말을 흔들면서 "우리 사법부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일본 정부가 불만을 토로하는 건 내정간섭"이라고 줄곧 지적했다.

    항단연 회장인 함세웅 신부는 "아베 정권은 장기 경제침체와 부패사건으로 내부가 혼란하자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다"며 "깨어나지 않은, 철들지 않은 아베가 이성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호소하며 기도한다"고 말했다.

    이어 "3·1 혁명 100년을 맞는 올해 일본이 저지르는 만행에 우리가 선열들의 정신과 뜻으로 꾸짖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독도사랑세계연대 회원들이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 규탄 대회’ 를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황진환 기자)

     

    항단연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경제보복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 성명서를 일본대사관에 전달하려 했지만, 대사관 측 거부로 경찰에 제지당했다.

    이후 참가자들은 광화문 광장 북단을 거쳐 외교부로 이동해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의 파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

    앞서 이날 오후 12시에는 시민단체 독도사랑세계연대가 같은 장소에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 역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비판하며 경제보복 중단을 요구했다.

    독도사랑연대 김영삼 총재는 "일본은 경제침탈 전쟁을 선포해 대한민국을 경제적 약소국으로 만들려 한다"며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이러한 현실을 좌시할 수 없다. 일본은 군국주의적 망동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 20여명은 집회 도중 아베 총리와 일장기가 그려진 플래카드를 가위로 찢고 발로 밟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