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무일, 민갑룡 찾아 퇴임인사 …"검·경 왕래하며 지내길"



사건/사고

    문무일, 민갑룡 찾아 퇴임인사 …"검·경 왕래하며 지내길"

    역대 검찰총장 가운데 처음으로 퇴임인사 위해 경찰청 방문
    민갑룡 경찰청장과 20분 가량 면담…민감 현안 논의 대신 '덕담'

    문무일 검찰총장, 민갑룡 경찰청장과 기념 촬영. (사진=연합뉴스)

     

    문무일 검찰총장이 23일 역대 총장 가운데 처음으로 퇴임인사차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찾아 민갑룡 경찰청장을 만났다.

    두 사람은 그동안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를 놓고 서로 다른 입장을 내비치며 미묘하게 대립해 온 사이지만, 이날만큼은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기도 했다.

    문 총장은 오전 11시15분쯤 경찰청을 찾아 민 청장과 20분 정도 대화를 나눴다.

    문 총장은 만남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내일 퇴임이어서 왕래차원에서 방문했다"며 "경찰이나 검찰이나 국민의 안전과 생명, 재산을 보호하는 게 첫 번째 임무다. 그런 임무를 서로 힘을 합쳐서 잘 완수하길 바라는 마음이고, 두 기관이 서로 왕래를 좀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민 청장은 "(문 총장은) 현장에서 일하는 경찰과 검사들이 자긍심을 갖고 잘 협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도 목숨을 걸고 일하는 현장 경찰관들이 자긍심을 갖도록 만드는 게 조직 수장의 가장 큰 책무라고 생각한다. 서로 공감을 나누는 대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의 면담 과정에서 수사권 조정 등 민감한 문제는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총장은 민 청장에게 "(검찰총장 퇴임 후) 남은 현직 인사들에게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 후배들의 눈앞에서 빨리 사라져야 한다"는 취지의 말과 함께 "남은 임기 1년 동안 잘 마무리 하시라"는 덕담을 건넸다고 한다.

    문 총장은 '경찰의 피의사실 공표사건을 검찰이 계속 수사해야 한다'는 대검 검찰수사심의위원회의 결론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도 "조사 중이기 때문에 제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즉답을 피했다.

    한편 문 총장은 취임 초기인 2017년 7월에도 역대 총장 중 처음으로 취임인사차 경찰청을 찾아 당시 이철성 경찰청장을 만나 대화를 나눈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