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금로 초대 수원고검장 퇴임 "국민 위한 바른 검찰 돼야"



법조

    이금로 초대 수원고검장 퇴임 "국민 위한 바른 검찰 돼야"

    "공정하고 정의로운 검찰로 거듭 나도록 심혈 기울여야"

    이금로 초대 수원고검장. (사진=연합뉴스)

     

    차기 검찰총장 최종 후보군에 올랐던 이금로(54·사법연수원 20기) 초대 수원고검장이 25년 간의 검사 생활을 마감하고 퇴임했다.

    이 고검장은 22일 경기 수원시 수원검찰청사에서 열린 퇴임식을 통해 "우리 검찰이 더 열린 마음으로 국민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진정으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검찰'로 거듭 나도록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검찰 본연의 업무에 더욱 더 충실해 '국민을 위한 바른 검찰'이 되도록 해 주길 바란다"며 "중한 죄를 지은 사람이 법망을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고, 억울한 피해자를 빠짐없이 구제해 줌으로써 우리 이웃들의 소박한 행복을 지키는 일이야 말로 검찰 본연의 역할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고검장은 마지막으로 "검찰인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평생 가슴에 품고 살아가겠다"며 "'회자정리 거자필반(會者定離 去者必返)'이란 말처럼 지금은 우리가 헤어지지만, 언젠가는 또 어떤 식으로 만나서 멋진 추억을 만들어 갈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 고검장은 고려대 법대를 졸업한 뒤 제30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1994년 서울지검 동부지청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 대전고검 차장검사,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 인천지검장, 법무부 차관, 대전고검장 등을 거쳤다. 2016년 진경준 전 검사장의 '넥슨 공짜주식' 의혹과 관련해 특임검사를 맡아 수사를 지휘하기도 했다.

    앞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달 1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회의를 열어 이 고검장을 비롯해 김오수(56·사법연수원 20기) 법무부 차관, 봉욱(53·19기) 대검찰청 차장검사, 윤석열(58·23기) 서울중앙지검장 등 4명을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법무부장관에게 추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후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윤 지검장을 지명했다. 이 고검장은 지난 10일 검찰 내부 통신망인 이프로스를 통해 사의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윤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