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 시민 43만 다시 거리로...中국장에 먹물 뿌리기도



아시아/호주

    홍콩 시민 43만 다시 거리로...中국장에 먹물 뿌리기도

    • 2019-07-21 23:09

    민간인권전선 주최 송환법 반대 집회 21일 개최. 43만 시민 참여 코즈웨이베이에서 완차이까지 행진. 일부 시위대 중국 연락판공실로 진출 달걀 투척 등 항의.

     

    21일 폭염에도 불구하고 수십만의 홍콩시민이 거리에 나와 또다시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반대를 외쳤다. 일부 시위대는 중국 국가 표장에 달걀을 던지는가 하면 중국 정부를 대변하는 홍콩 연락사무소로 집결하는 등 중국에 대한 직접적인 반감을 표출하기도 했다.

    민주진영 단체들의 연합체인 민간인권전선이 주최하는 송환법 반대 시위가 이날 오후 3시(현시지간) 코즈웨이베이의 빅토리아공원에서 열렸다. 집회를 마친 시위 참가자들은 빅토리아 공원을 출발해 완차이에 있는 복합 체육 시설인 사우던 플레이그라운드로 행진했다. 대부분 검을 옷을 입은 시민들은 송환법 완전 철폐, 캐리 람 행정장관 사퇴, 경찰의 시위대 과잉 진압 조사와 처벌, 완전한 민주 선거제 도입 등을 요구하는 플래카드와 구호를 외쳤다.

    시위대 행렬이 종점에 도착했지만 수천 명의 시위대는 경찰 저지선을 뚫고 행진을 계속해 중국 공산당을 대변하는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연락사무실)로 향했다. 연락판공실에 도착한 시위대는 건물에 달걀을 던지고 감시 카메라와 건물 정면에 있는 중국 국장에 검은 스프레이를 뿌리기도 했다. 홍콩 경찰은 시위대와 멀리 떨어져 직접적인 접촉을 피하려 하는 등 극도로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날 행진에는 주최 측 추산 43만여 명(경찰 추산 13만 8천여 명)의 시민들이 합세해 여전히 식지 않은 열기를 보여줬다. 송환법 반대시위는 지난 달 9일 103만명을 시작으로 지난 달 16일에는 200만명, 지난 1일에는 55만명이 참여한 바 있다.

    홍콩 정부가 추진했던 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등에도 범죄자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콩 시민들의 극렬한 반대 시위에 밀려 캐리 람 행정장관이 사실상 송환법의 사문화를 선언했지만 시위는 장기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