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엉뚱한 '인간방패' 논란으로 번진 청주 도시공원 사태



청주

    엉뚱한 '인간방패' 논란으로 번진 청주 도시공원 사태

    청주 부시장 사과.시민단체 반발…정작 여성공무원 "젠더폭력 아니다"
    거버넌스 구성 두고 청주시 '다급', 시민단체 '여유'…"도시공원 악용 말라"

    (사진=자료사진)

     

    충북 청주시 구룡공원 민간개발 추진 과정에 불거진 갈등이 엉뚱하게도 '여성 공무원 인간방패 논란'으로 번졌다.

    갈등 해결을 위해 이미 합의한 민관 협의체 즉 거버넌스 구성은 시작도 못한 채 안타까운 시간만 흘러가고 있다.

    지난 12일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민간개발에 반대하는 시민단체와 공무원 간 30여 분 가량 몸싸움이 빚어졌다.

    이후 시민단체들은 20여 명의 여성 공무원들만으로 회의장을 막아선 것에 대해 '인간방패' 논란을 제기했다.

    결국 김항섭 청주시 부시장이 17일 직접 나서 사과했다.

    김 부시장은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부서에서는 원만하게 회의를 진행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앞선 측면이 있지만 성 인지.평등 의식이 부족했다는 점은 깊이 자각하고 있다"며 "앞으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한범덕 청주시장이 "여성 공무원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안겨드린 점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전 직원에게 메일을 보낸 지 하루 만에 거듭 유감의 뜻을 밝힌 것이다.

    이는 구룡공원 민간개발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민관 거버넌스의 조속한 구성을 위해 시가 적극적인 진화에 나선 것으로 읽히고 있다.

    한 시장과 시민사회단체들은 그동안 심각한 갈등을 빚어온 구룡공원 민간개발 문제 등과 관련해 거버넌스를 구성한 뒤 백지 상태로 논의해 합의된 결과를 따르겠다고 이미 선언했다.

    이에 따라 시가 조속한 거버넌스 구성을 위해 시민단체 달래기에 나섰다는 얘기다.

    하지만 시민사회단체들은 오히려 여성 공무원을 청사 방호업무에 인간 방패로 동원한 것은 젠더 폭력이라며 반발 수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청주 도시공원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반인권적 젠더 폭력과 직권 남용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요구한다"며 "의지가 보이지 않을 시 형사고발과 국가인권위원회 제소 등 다양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촉박한 행정 절차 등을 감안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구룡공원 민간개발 추진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거버넌스 구성이 다급한 청주시만 속이 타들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사정이 이렇자 급기야 '인간방패' 논란의 당사자인 시 여성 공무원들까지 나서 "자신들은 젠더폭력 피해자가 아니다"라며 도시공원문제로 악용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하고 나서는 지경에 이르렀다.

    시 여성 공무원 20여 명은 이날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권문제를 가지고 도시공원 문제에 악용하는 행위를 이제 그만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오히려 대책위의 폭력적인 모습으로 두려움에 떨었던 직원들이 많았던 부분에 대해서 사과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더 이상 청주시 도시공원 갈등으로 인한 애꿎은 피해자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민관 거버넌스 구성이 시급해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