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방부, 北한미연습 비난에 '맞대응' 자제



국방/외교

    국방부, 北한미연습 비난에 '맞대응' 자제

    • 2019-07-16 21:40

    "북미 비핵화협상 진전 기대"
    "프리덤가디언 훈련은 한미합의로 종료"

     

    국방부는 16일 북한이 오는 8월로 예정된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CPX)을 비난한 데 대해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한 진전'을 강조하며 '맞대응'을 자제했다.

    국방부는 이날 관련 'PG'(press guidance·언론 대응용 가이드라인)를 통해 "북미 양 정상이 판문점에서 합의한 실무 협상이 조속히 개최돼 비핵화 협상에 실질적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프리덤가디언 연습은 한미 양국의 합의로 종료된 바 있다"며 "올해 후반기에는 전작권(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검증을 위한 연습 시행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는 8월 한국군 대장 주도로 실시되는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CPX)은 군사 연습인 '을지프리덤가디언'을 대체하는 것으로, 한국군의 전작권 행사 능력을 평가하는 최초 작전운용능력(IOC)에 대한 검증이 이뤄질 계획이다.

    북한은 이날 외무성 대변인 명의 담화와 기자문답 형식을 빌어 연달아 입장을 내고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CPX)을 비난하면서, '북미실무협상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주장을 폈다.

    북한은 과거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이나 독수리(FE) 훈련, 키리졸브(KR) 연습 등 한미의 정례적 연합훈련에 대해서도 '침략전쟁 연습'이라고 비난해온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