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경제보복은 과거사·한국경제 발전 견제·남북관계 진전 때문"



국회/정당

    "日 경제보복은 과거사·한국경제 발전 견제·남북관계 진전 때문"

    이해찬 "모든 외교 채널 활용해 국제사회에 일본의 부당함 알려야"
    이인영 "일본의 궤변이 국민 분노케 해…국제사회도 비웃어"
    정의용 "수출 제한조치는 한일관계의 근간을 흔드는 무모한 도전"
    김상조 "여당과 분업·협업 체계 구축"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6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어차피 우리가 건너야 할 강"이라며 "무엇보다도 외교적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청 연석회의에서 "한·일 양자협의를 열고 미국을 비롯해 주요국 상대로 한 외교, WTO 안건상정 등 모든 외교 채널을 활용해서 국제사회에 일본 조치의 부당함을 알리는 게 최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경제 보복조치 비판에 대해 보복 대상이 아니라고 반박한 걸 두고 "정말 실망스러운 발언"이라며 "오히려 더 솔직하게 마음을 터놓고 대화해도 모자란데 일본 관방장관이 나서서 실망스러운 발언을 했다는 것은 우리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문 전 대통령은 전날 일본의 수출규제를 한국 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도 "보복이 아니라는 일본의 궤변이 우리 국민을 분노하게 만들고 국제사회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은 '정부가 정공법으로 나가라, 싸움은 우리가 한다'며 일제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다"며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우리는 일본 정부가 이번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재래식 무기와 관련한) 바세나르 협정을 거론하며 수출제한 조치를 취한 것은 1965년 국교 수립 이후 힘들게 쌓아온 한일 우호·선린관계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심각하고 무모한 도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김상조 정책실장은 "여당에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가 만들어졌는데, 위원장인 최재성 의원과 제가 직접적인 소통 채널을 열어서 여당과 청와대의 분업·협업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조속하고 원만하게 해결하는 데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연석회의 결과, 당청은 수출규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의도와 배경과 관련해 한일 과거사 문제·한국 경제 발전에 대한 견제·남북관계 진전과 동북아 질서 전환 과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당청 연석회의 후 브리핑에서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범정부적으로 모든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대체 수입선 확보 등 기업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며 "이번 일이 한국 경제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