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변재일 "민군 복합 청주공항 소음 피해 보상 청신호"



청주

    변재일 "민군 복합 청주공항 소음 피해 보상 청신호"

     

    민군 복합공항인 청주공항 인근 주민들의 소음 피해 보상에 청신호가 켜졌다.

    청주 청원 출신 국회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은 군용비행장, 군사격장의 소음방지및 소음대책지역의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국방위원회 법안심사 소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군 시설 인근 주민들의 소음피해에 대한 보상 지급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 등을 담은 이 법안은 국회에 상정된지 15년만에 국방위원회 법안소위 문턱을 넘었다.

    청주공항 인근 주민들은 수십년간 공항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받아왔지만 민군 복합공항인 청주공항은 군사시설 적용을 받아 주민들이 공항소음방지 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변 의원은 지난 2012년 군 시설로 인한 주민 소음 피해 직접 보상안을 담은 법안을 발의했으나 임기만료로 폐기됐고, 20대 국회에 법안을 재정비해 발의했고 이번 국방위 법안 소위에서 대안반영으로 가결됐다.

    이 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국방부는 시행령으로 정한 소음영향도를 기준으로 소음대책지역을 지정하고, 5년 마다 소음 저감방안과 소음피해 보상방안 등의 내용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 소음대책지역에서 소음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군용항공기의 이륙과 착륙 절차를 개선하고 야간 비행을 제한하게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