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주NGO "민간 거버넌스 구성 동의"…적잖은 진통 예고



청주

    청주NGO "민간 거버넌스 구성 동의"…적잖은 진통 예고

    "거버넌스 환영하지만 행정 행위 중단 등 전제 조건"
    요구사항 합의점 찾기 쉽지 않을 듯, 갈등의 골도 점점 깊어져

    (사진=자료사진)

     

    충북 청주시민사회단체들이 각종 현안 해결을 위한 민관 협의체 즉 민관 거버넌스 구성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벌써부터 적지 않은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청주시민행동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1일 긴급회의를 열어 청주시의 갈등 현안을 풀어가는 공론의 장을 만드는 것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범덕 청주시장이 거버넌스에서 상호 간 전제 없이 백지상태로 현안을 논의해 합의된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환영한다"며 "거버넌스 구성과 운영방식, 논의 의제는 지역 주민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반영해 모든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들은 일체의 행정 행위 중단과 함께 지난 12일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발생한 몸싸움 사태에 대한 책임자 문책과 청주시장 사과 등을 민관 거버넌스 구성의 전제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에 따라 민관 거버넌스 구성을 두고 당분간 논란과 갈등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일체의 행정 행위의 중단 등은 민간 사업자 제안서까지 받은 구룡공원 1구역에 대한 사실상의 사업 포기를 의미해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12일 도시공원위원회 개최 과정에서 빚어진 충돌 사태에 대한 책임 문제를 두고도 시청 내부의 공직사회와 시민사회단체 간 갈등의 골도 점점 깊어지고 있다.

    앞서 녹색청주협의회는 최근 극심한 진통을 겪고 있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등 주요 현안을 해결할 민관 협의체 구성을 시와 시민사회단체에 제한했다.

    청주시 도시공원위원회는 지난 12일 구룡공원 1구역 민간개발 사업 제안 수용 여부를 결정하려 했지만 시민사회단체의 반발로 충돌을 빚으며 무산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