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대한항공, '기장 술 요구' 뒷받침 진술 받고도…'이상한 사건처리'



사건/사고

    [단독] 대한항공, '기장 술 요구' 뒷받침 진술 받고도…'이상한 사건처리'

    대한항공, 주류 요구 사건 당시 복수 승무원에게 진술서 받아
    승무원들 "김모 기장, 미안하다고 사과" 공통 진술
    "기장, 연말이라 싱숭생숭해서 그랬다"는 증언에…
    '상습 음주 요구' 추가 폭로성 게시글까지
    대한항공 "의사소통 오해로 불거진 사건" 해명했지만…설득력 떨어져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확대이미지

     

    대한항공 소속 기장의 비행중 주류 요구 사건이 발생한 직후 회사가 당시 기내에 동승한 복수의 승무원들로부터 음주 요구 정황을 뒷받침하는 진술서를 제출받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해당 기장이 사실상 주류 요구를 시인했다는 취지의 구체적인 증언까지 나왔지만, 회사는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기장에게는 구두 경고만 내린 채 사건을 매듭지었다.

    대한항공이 '승객 안전'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논란 차단'에 초점을 맞춘 채 사건을 사실상 덮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10일 CBS노컷뉴스 취재 결과, 대한항공은 김모 기장의 주류 요구 사건이 발생한 이후 자체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김 기장과 함께 기내에 탑승했던 승무원 3명으로부터 진술서를 제출받았다.

    3명의 승무원은 진술서에서 모두 사건 당일 김 기장이 먼저 '사과'까지 했다고 공통적으로 진술했다.

    한 승무원은 김 기장이 술을 요구한데 대해 "팀장에게 '실수한 것 같다'며 변명했다"고 적었고, 다른 두 승무원도 "김 기장이 미안하다며 사과했다"고 밝혔다. 이는 김 기장의 주류 요구 상황을 회사에 정식 보고한 A사무장의 진술과도 일치한다.

    A사무장은 회사에 낸 보고서에서 사건 당시 김 기장이 "아까 실수한 것 같다. (주류를 요청받은) 해당 승무원에게 사과하겠다고 말해, 내려서 얘기하자고 여러 번 말씀드렸다"고 설명했다.

    사정을 잘 아는 대한항공 관계자는 "술을 요구한 사실 자체가 없다면 김 기장이 왜 먼저 실수를 언급하고 사과까지 했겠냐"며 "승무원과 A사무장 등 4명이 같은 진술을 하고 있는데 이만큼 신빙성 있는 증거가 어디에 또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심지어 김 기장은 당시 '왜 주류를 요구했냐'는 A사무장의 추궁에 "연말이라 싱숭생숭해서 그랬다"며 사실상 술을 요청한 부분을 인정하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기장의 이같은 발언 역시 A사무장뿐만 아니라 현장에 있던 다른 승무원이 함께 들은 것으로 파악됐다.

    더욱이 이번에 사건이 알려진 뒤 대한항공 외부 익명 게시판에는 "그분(김 기장) 여전히 웰컴 샴페인 달라고 하던데 중독이냐"며 추가 폭로성 글까지 올라왔다.

    그동안 "의사소통의 오해로 불거진 사건인데다 술을 달라고 한 증거가 없다"는 대한항공 측 해명에 설득력이 떨어지는 이유다.

    결국 대한항공이 진상 파악에는 미온적이면서 사건을 덮기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이 불가피하다는 평가다. 대한항공 측은 "김 기장이 당시 승무원들에게 사과를 한 건 괜한 오해를 불러일으켜 미안하다는 뜻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김 기장은 지난해 12월30일 암스테르담으로 가는 여객기에서 승무원에게 2차례에 걸쳐 샴페인과 와인 등을 요구한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됐다.

    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중대 사안이지만 대한항공은 "농담으로 한 말이고 실제 음주를 한 것도 아니다"라며 김 기장에게는 구두 경고만 내리고, 되레 음주 요구를 문제삼은 A사무장은 품위유지 의무 위반 등 사유로 팀장에서 팀원으로 강등 조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