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주 방폐장 '방폐물 반입 중단' 연말까지 이어지나?



포항

    경주 방폐장 '방폐물 반입 중단' 연말까지 이어지나?

    경주 방폐장 지하처분시설 전경(포항CBS자료사진)

     

    방사능 분석 오류로 인한 경주 중·저준위 방폐장의 방폐물 반입 중단 사태가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전 대덕연구단지에서 연구용 원자로를 운용하고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로에서 사용한 작업복과 장갑 등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2600드럼을 2015년부터 3년간 경주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에 반입했다.

    하지만 이 중 80%가 넘는 2111드럼에서 3260건의 핵종 분석 오류가 확인됐다.

    이에 경주시 월성원전·방폐장 민간환경감시기구와 시의회는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을 운영하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에 폐기물 반입 및 처분 중단을 요구했고, 공단은 지난해 말부터 폐기물 반입을 멈췄다.

    이와 함께 지역 주민과 원자력환경공단, 민간환경감시기구는 올해 1월부터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특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대상은 경주 방폐장에 반입된 전체 방폐물의 안전성과 작업자의 검사미흡 여부 등으로 현재 50% 가량 조사가 진행된 상태다.

    3일 경주시 양북면에 있는 민간환경 감시기구에서 열린 위원회 임시회에서 원자력환경공단은 방폐물 반입 재개를 요청했다.

    반년 이상 방폐장 운영에 차질을 빚고 있는 만큼 안전에 문제가 없는 방폐물 인수는 시작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다.

    그러나 위원회는 반입 재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당초 예정된 조사 기한인 11월까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안전성을 확인하고, 주민설명회를 비롯한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반입 재개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민간감시 위원회 김남용 부위원장은 "현재 민관합동조사단의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방폐물 반입 재개는 이르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주민 수용성을 확보한 뒤 반입 재개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는 "현재는 발생자가 방폐물에 대한 방사능분석을 완료하면 공단이 이를 바탕으로 인수검사를 하도록 돼 있어 공단이 적극적인 검사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오류 근절을 위해 인수의뢰 전에 방사능분석과정 검사를 신설하는 등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단기대책과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방사능 분석 오류에 대해서도 성실히 조사에 임하고 있는 만큼 방폐물 인수 처분 업무 재개에 협조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