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상대-경남과기대 '대학 통합'시작...통합추진위 출범



경남

    경상대-경남과기대 '대학 통합'시작...통합추진위 출범

    공동위원장ㆍ추진위원회ㆍ기획위원회ㆍ실무위원회 등 40여 명 선정

    국립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가 26일 오후3시 경상대학교 GNU컨벤션센터에서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 (사진=경상대 제공)

     


    경남 진주에 있는 국립대학인 경상대학교(총장 이상경)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남경)가 대학간 일대일 통합 작업을 시작했다. 2021년 통합대학 신입생 모집을 목표로 하는 두 대학의 통합에 가속도가 붙게 됐다.

    양 대학은 26일 경상대학교 GNU컨벤션센터 4층 세미나실에서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양 대학 총장인 통합추진위원장과 추진위원(대학별 12명), 통합기획위원장(양 대학 부총장)과 기획위원, 통합실무(분과)위원장 및 분과위원(3개 분과) 등 모두 40명이 참했다.

    출범식은 개회, 위원회와 위원 소개, 공동추진위원장 인사말씀, 공동기획위원장 인사말씀, 공동실무위원장 인사말씀, 추진경과와 향후 계획 설명, 단체사진 촬영, 폐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경상대학교-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양 대학의 통합추진 기획, 준비, 실행 등 전반의 과정에 구성원 참여를 끌어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대학통합계획 수립과 향후 원활한 계획 이행, 지속적 관리를 하는 역할을 맡는다.

    공동추진위원회는 양 대학 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산하에 통합기획위원회, 통합실무위원회(비전특성화, 교육․연구, 행정․인프라 분과 등 3개 분과위), 자문위원회를 둔다. 통합실무위원회는 앞서 13일 경남과학기술대학교에서 첫 회의를 열었다.

    공동추진위원회는 대학별 교수와 직원, 학생, 동문 대표 등이 참여하며, 통합대학교의 통합계획안과 사업계획안 확정, 대학통합에 관한 주요사항 심의․의결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국립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가 26일 오후3시 경상대학교 GNU컨벤션센터에서 ‘대학통합 공동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 (사진=경상대학교 제공)

     


    통합기획위원회는 양 대학 부총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대학별 교무처장, 학생처장, 기획처장 등이 참여하며, 대학 통합에 관한 주요 사항 결정 등의 역할을 맡는다.

    36명으로 구성되는 통합실무위원회는 통합대학 교명과 발전방향, 대학본부와 단과대학 등 캠퍼스 배치와 특성화 방안, 유사 동일학과 등 학사구조개편, 통합대학 특성화 전략, 학내 구성원 신분보장 등을 포함한 통합 대학교의 비전과 발전목표, 추진전략을 담은 통합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자문위원회는 양 대학이 추천하는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 인사로 20명 내외로 구성하며 대학통합과 관련해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 전달과 정책방향 자문을 하게 된다.

    경상대학교 이상경 총장은 “경상대와 경남과기대가 2021년 두 대학이 하나의 대학으로 통합하게 된다면 동일지역 내 국립대학 간 불필요한 소모적 경쟁에서 벗어나 통합시너지 효과 창출과 상생 발전으로 이어져 지역을 넘어 명실상부한 글로벌 명문 거점국립대학으로의 재도약과 위상 강화의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김남경 총장은 “우리는 한 지붕 두 가족이었다. 광복 후인 1945년 10월 황운성 교장이 진주 공립농업학교, 현 경남과기대 제7대 교장으로 취임 후 1948년 진주초급농과대학인 현 경상대학교를 개교하는 데 힘을 쏟았고 교장과 초대 학장을 겸직하면서 대학의 기초를 다졌다”면서 “이렇듯 두 대학은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지리적 근접성 등 여러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대학 통합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경상대와 경남과기대는 2017년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 공고에 따라 대학 통합을 추진해왔다. 같은 해 11월 두 대학은 국립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5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