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공무직 노조 총파업 돌입 "퇴직금 제도 개선 등 차별 철폐"



광주

    광주 공무직 노조 총파업 돌입 "퇴직금 제도 개선 등 차별 철폐"

    24일 오후 광주 남구 주월동 남구청사 앞에서 광주 5개구청 공무직노조원들이 퇴직금 가산제 등 도입을 요구하며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광주 5개 구청 무기계약직 노동자들이 소속된 노조가 퇴직금 가산제 도입을 포함한 차별 철폐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광주전남자치단체공무직노동조합은 24일 오후 광주 남구청 청사 앞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광주 구청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노동자들에게도 차별 없는 퇴직금 제도를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5개 구청 공무직들만 퇴직금 가산제가 적용되지 않고 있다"며 "몇십 년간 승진 없이 차별받고 묵묵히 업무에 종사해온 공무직 노동자의 요구는 결코 무리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공무직은 임금과 인사, 복지제도의 사각지대에서 공무원들과 차별을 받고 있다"며 "모성보호 복지제도의 경우 구청 내 여성 직원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어 일을 그만두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노동이 존중되고 차별 없는 노동환경에서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무기한 파업과 단식농성, 천막농성에 돌입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광주 5개 구청은 공동 입장문을 내고 "5개 구청의 평균 재정자립도는 18.5%로 전국 최하 수준이고 자체 재원으로 직원 인건비조차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며 "퇴직금 가산제를 수용할 경우 중장기적인 재정부담에 허덕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 "구청 공무직들은 퇴직금 가산제를 도입하지 않더라도 가산제가 적용된 광주시 공무원들이 받는 퇴직금 수준과 별 차이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무직노조는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했으며 투표 참여 조합원 79.5%가 찬성해 무기한 파업을 결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