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구속…'도망 염려'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사건/사고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구속…'도망 염려'

    뉴스듣기

    국회 앞 시위중 불법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사진=황진환기자/자료사진)
    집회‧시위에서의 불법 행위를 계획하고 주도한 혐의를 받는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위원장이 결국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 김선일 영장전담부장판사는 21일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 위원장에 대해 "도망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5월과 지난 3~4월에 열린 네 차례의 국회 앞 민주노총 집회에서 차단벽을 부수고 경찰을 폭행하는 등 불법 행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은 지난 18일 특수공무집행방해, 공용물건손상, 일반교통방해, 공동건조물침입, 집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김 위원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검찰은 다음날 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영장실질심사에 들어가기에 앞서 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속영장 청구 사실에 대해 "정부가 노정관계 파탄을 선언한 셈"이라며 "노사관계를 전면 재검토하고 모든 단위 집회에 문재인 정부의 노동 탄압 규탄 기조를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전날 "김 위원장에 대한 영장이 발부되면 주말 비상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전조직적 규탄 투쟁 방안을 확정하고 전개하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혀둔 상태다.

    앞서 김 위원장과 함께 이 같은 행위를 벌인 혐의로 수사를 받던 민주노총 간부들 가운데 3명은 구속, 3명은 불구속 상태에서 지난 13일 재판에 넘겨졌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