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방의회 의원들 '정책개발비' 준다는데 마냥 환영 못하는 이유



총리실

    지방의회 의원들 '정책개발비' 준다는데 마냥 환영 못하는 이유

    정부, 의원 1인당 최대 5백만원까지 지급 방침
    의원 개개인 아닌 연구단체로 국한
    '의원 개인 역량 높이려면 개인 정책활동에 지급해야' 주장

    정부가 지방의회 역량강화을 위해 '입법 및 정책개발비'를 신설하기로 했다. 그러나 지방의원 개개인이 아닌 지방의회에 등록된 의원연구단체에 지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정책 역량 강화가 시급한 개별 의원들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국회는 의원들의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17대 국회부터 정책개발비를 신설해 의원 1인당 2천만원의 정책개발비를 책정하고 이중한 액수를 의원 개인에게 지급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여야 정쟁이 격화되면서 최대 9명의 보좌진에 선거가 없는 해에도 1억 5천만원의 정치자금을 모을 수 있는데다 1억원이 넘는 세비까지 감안하면 국회의원들에게 지급되는 2천만원의 정책개발비가 과연 적정한지에 대한 의문은 있다.

    하지만 지방의원들은 사정이 다르다. 사실상 월급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 외에 국내외 출장때 지급되는 여비가 의원들이 지원받는 금액의 전부다.

    이외에 의원 역량 개발비라는 항목이 있지만 지방의회의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위탁교육비와 강사료, 민간교육기관 위탁교육에 따른 경비로만 한정돼 있다.

    이러다보니 정책보좌관을 한 명도 둘 수 없는 지방의원들의 정책역량은 한계에 부딪힐 수 밖에 없고, 결국 지방정부 감시·견제라는 지방의회의 핵심 기능 저하는 악순환의 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했다.

    이런 문제점에 공감한 정부가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을 고쳐 '입법 및 정책개발비' 항목을 신설하기로 했다. 정부가 마련한 안에 따르면 의회관련경비 총액 한도내에서 입법 및 정책개발비를 자율 편성하되 의원 1인당 5백만원을 넘지 않도록 했다.

    이렇게 되면 의원이 110명이 있는 서울시의회는 5억 5천만원, 142명이 있는 경기도 의회는 7억 1천만원을 의원들의 정책활동에 쓸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한가지 함정이 있다. 의원 개개인의 정책 역량을 높이는데는 쓰지 못하고 의원연구단체의 정책활동에 쓰도록 한 것이다. 서울시 의회의 경우 18개의 의원연구단체가 있는데 이들 단체들이 정책연구를 위한 세미나나 용역 수주 등에 이 돈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지금도 연구단체나 상임위에는 적은 금액이나마 의회 경비로 일정한 액수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 당장 절실하게 필요한 것은 개별 의원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분야의 정책을 깊이 있게 알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데 지원하는 것이다.

    서울시의회의 한 관계자는 "지방의원들도 국회처럼 입법경쟁을 치열해서, 이번 10대 의원들의 입법활동이 9대에 비해 170%나 증가했지만, 의원들이 돈도 없고 수족도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회는 "지방의회 의원들의 자유로운 입법 및 정책개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해당 경비의 지원대상을 ‘지방의원 연구단체’로 규정한 내용을 삭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시의회는 "지원대상을 ‘정책연구용역비 등 입법 및 정책 개발을 위한 용도’로 확대해 개별 의원들에게 정책개발비가 지원되도록 해야 한다"는 예산편성지침 개정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곧 행자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서울시의회는 개별의원들에게 지급된 ‘입법 및 정책개발비’는 사용내역과 증빙자료 제출을 의무화하게 하면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밝힐 예정이다.

    전국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의장 신원철 서울시의회의장)는 진영 행정자치부 장관이 역대 어느 장관보다 지방자치단체나 지방의회와 소통이 잘 된다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