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실적 불가능" 청주 민간공원개발 여론 변화 조짐?



청주

    "현실적 불가능" 청주 민간공원개발 여론 변화 조짐?

    김태수 시의원 "2천억 원 예산 투입은 문제, 알박기 해서는 안되는 일"
    월명공원 민간개발 조속한 시행 촉구
    청주시 구룡공원 민간개발 불가피성 등 주민설명회

    (사진=청주CBS 박현호 기자)

     

    '도시공원 일몰제'가 불과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그동안 대체로 부정적이었던 민간공원개발에 대한 여론에도 점차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충북 청주시의회는 그동안 청주시의 8개 도시공원 민간공원특례개발 추진에 대한 성토의 장이나 다름없었다.

    구룡공원 등을 민간개발에 맡겨 공원의 70%만 보존할 께 아니라 공원을 직접 사들여 전체를 보존해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김태수 의원은 20일 시의회 제1차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오히려 시가 최근 2천억 원을 들여 작은 공원을 매입하기로 한 결정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시의 재정 여건상 3년 동안 도시공원 매입에 2천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집중적으로 쏟아 부울 수 있는지 그리고 재원 마련 방안은 충분한 검토가 있었던 것인지 하는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일몰제가 시행돼도 개발을 원천적으로 막기 위해 일부만 매입해 맹지로 만들거나 소위 알박기로 개발을 막자는 말이 있는 데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청주 도시공원 민·관 거버넌스도 안하느니만 못한거 아닌가 하는 회의가 들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이 주도해온 도시공원 보존 주장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한동안 도시공원 보존 주장에 가려 수면 아래 있던 민간공원개발 요구도 갑자기 터져나오기 시작했다.

    월명공원 토지주들은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근 산업단리관리공단의 반대로 2년째 사업 추진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며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사유재산을 40년 째 공단에서 필요로 인해 공원으로 묶어 놓고 쌀 한톨이라도 지원해 준 적이 있느냐"며 "사업을 질질 끈다면 토지주들은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해 모든 수단과 실력행사를 불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청주시도 최근 개신.성화.산남동 아파트 14곳을 돌며 주민설명회를 열어 구룡공원 민간개발의 불가피성 등을 알리고 있다.

    보존 여론에 밀려 있던 개발 여론까지 점차 고개를 들면서 도시공원 대책에 대한 청주시의 보다 과감한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