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함양 할매들의 웃음에 무장해제 된 '가시나들' 제작진



방송

    함양 할매들의 웃음에 무장해제 된 '가시나들' 제작진

    [노컷 인터뷰] MBC '가시나들' 제작진 ①
    권성민 PD, 김수지 메인작가, 이남순 할머니 담당 박정민 카메라 감독

    MBC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가시나들’의 이남순 할머니(이달의 소녀 이브의 짝꿍 할머니) 담당 박정민 카메라 감독, 연출자인 권성민 PD, 메인작가인 김수지 작가(사진 왼쪽부터 순서대로)가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확대이미지

     


    어느 날 갑자기, 일요일 저녁에 방문한 가슴 따뜻해지는 이야기에 지난 4주간 행복했다, 진심으로 웃을 수 있었다는 이야기가 들려왔다. MBC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가시나들'(연출 권성민)에 대한 시청자들의 평가다.

    한글을 배우고 집에 가고 밥을 먹고 일상을 사는 단순한 이야기였다. 평균 연령 78.6세의 다섯 함양 할매의 단순하면서도 특별한 일상에 시청자들은 어느샌가 울고 웃었다. '가시나'라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꿈을 노년에 이르러서야 찾게 된 사연을 들으며 그들의 삶을 이해하게 됐고, 시청자들은 자연스레 위로와 잔잔한 감동을 받았다.

    예능의 사전적 의미인 '연극이나 영화, 음악, 미술, 무용 등의 연예 분야를 통틀어 이르는 말' 속에는 인간의 삶의 희로애락이 담겨 있을 것이다. 이 같은 의미에서 보자면 '가시나들'은 '예능'의 의미를 살린 진짜 예능이었다. 그렇기에 시청자도 마음 깊이 공감하고 웃을 수 있었다.

    지난 1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의 한 카페에서 연출자인 권성민 PD와 메인작가인 김수지 작가, 이남순 할머니(이달의 소녀 이브의 짝꿍 할머니) 담당 박정민 카메라 감독을 만나 과연 '가시나들'은 어떻게 시작이 되었는지, 그 과정은 어땠는지 이야기를 들어봤다.

    MBC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가시나들’ (사진=방송화면 캡처)

     


    ▶ 첫 단독 연출작을 마무리한 소감은 어떤가.

    권성민 PD(이하 권성민) 일단 마무리했다는 기분은 일단 안 들고, 여러 가지 유예 상태인 거 같다. 아직 정리할 것들도 많이 남아 있고 끝난 지 며칠 안 돼서 그런지 마무리했다는 소회는 모르겠고 얼떨떨하다.

    ▶ 작가님, 카메라 감독님은 '가시나들' 마무리한 소감이 어떤가.

    김수지 메인작가(이하 김수지) 그저께 마지막 방송이 끝나서 아직은 잘 모르겠다. 유독 또 우리 팀이 작가들과 제작진들끼리 친했다. 여전히 그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정규 편성에 관한)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바람이 있다.(웃음)

    박정민 카메라 감독(이하 박정민) 우리는 제일 재밌게 촬영했던 거 같다. 우리끼리 또 안 하냐고 그러고. (남순 할머니와) 대치 상태가 제일 좋았다. 그때 사랑에 빠졌다. 뭔가 친근하고, 이렇게 말하면 안 되는데 진짜 우리 할머니보다 더 낫더라.(웃음)

    김수지 할머니 들으시면.(웃음)

    권성민 감독님이 이남순 할머니를 찍을 때마다 즐거워하셔서 촬영 현장에서 입꼬리가 올라가 있었다.(웃음)

    ▶ '가시나들'은 어떻게 시작된 프로그램인가.

    권성민 영화 '칠곡 가시나들'을 모티프로 했다. 영화 제작 소식을 들었을 때쯤 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 시기였다. 영화 개봉 전이었는데, 김재환 감독님이 어떤 소재의 영화를 제작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나도 그런 소재로 기획하고 싶었는데 마침 잘 됐다고 생각해서 같이해볼 수 있겠냐고 여쭤봤다. 김재환 감독님이 실제 그 아이템을 가지고 꽤 오랫동안 타사와 방송 제작 이야기를 진행 중이었다. 여러 가지 여건이 맞지 않아서 지체되고 있던 와중에 내가 말씀드리니까, 감독님이 네가 만들면 좋을 것 같은 아이템이라고 해서 맡게 됐다. MBC의 조건이 좋지 않았음에도 여러 위험을 감수하고 맡겨주셨다.

    ▶ '가시나들' 촬영은 언제부터 진행된 건가.

    권성민 함양을 처음 내려간 건 1월 즈음이다. 그때부터 거의 매주 할머니들 찾아뵙고 인사하고 학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했다. 작가님들도 한 분씩 할머님 한 분과 짝꿍이 되어 어떤 분인지 파악하는 데 시간이 두달 정도 걸렸다. 첫 촬영은 4월 첫째 주에 시작됐다.

    김수지 일단은 할머님들이 가장 중요한 출연자시니 그 분들을 알아야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연예인과 짝꿍 매칭이 가능했다. 그래서 그분들과 친해지기 위해 자주 찾아가서 뵈었다. 실제 문해학교 수업 과정도 봐야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거 같아서 많이 찾아뵈었다. 실제 촬영할 때는 할머님들이 담당 작가 짝꿍들하고 많이 친해져서 조금 더 편하게 할 수 있었다.

    ▶ 할머님들의 짝꿍 연예인은 어떻게 섭외하게 된 건가.

    김수지 일단은 많은 후보를 만났다. 걸그룹 멤버 30명 정도 만나봤다. 할머님들과 최대한 자연스럽게 잘 지낼 수 있을 만한 짝꿍들을 골랐다. 할머니와 1박 2일을 지냈을 때 잘 어울리겠구나, 좋은 케미가 나오겠구나 싶은 연예인을 매치했다.

    ▶ 문소리 씨를 선생님으로 캐스팅 이유와 섭외 과정이 궁금하다.

    권성민 일단 우리가 짝꿍 세대랑 할머니 세대 중간 연령대의 여성 연예인 분들을 조금 추렸었다. 할머니들이 '가시나'라서 한글을 못 배운 건데 남자 선생님이 와서 가르치면 조금 그럴 수 있겠다고 해서 여성 선생님을 모시기로 했다. 그리고 누군가가 연예인이 왜 저기서 선생님을 하느냐고 생각할까 봐 한글을 가르쳐도 욕먹지 않을 만큼의 자격이 있는 분 누가 있을까 고민했다. 문소리 씨는 사범대를 나오고 교원자격증도 있다. 그리고 내가 오랫동안 문소리 씨의 팬이었다.(웃음)

    김수지 제작진 다 문소리 선생님을 떠올렸고 '찰떡'이었다.

    권성민 섭외가 될까 싶었다. 영화에 집중하는 배우들은 예능에 출연을 잘 안 한다. 작가님들도 다른 프로그램을 할 때 여러 차례 섭외를 시도했지만 실패했다고 들었다.

    김수지 단 한 번도(안 됐다). 운이 좋았던 거 같다. 다른 분이 선생님을 했더라면 어땠을까 생각해보긴 하는데, 문소리 씨가 너무나 잘 해주셔서 다른 분은 상상이 안 된다.

    권성민 공감도 너무너무 잘 하시고, 할머님들의 언어도 잘 이해하신다. 그런 순간이 있다. 갑자기 숙연해질 것 같은 말 들었을 때도 '아이고, 그런 거지' 하는 재치도 중요한데, 문소리 씨가 전체적으로 프로그램의 분위기를 무겁지 않게 만들어주셨다.

    김수지 실제로 문소리 씨 아버님과 할머님이 모두 경상도 쪽에서 생활을 하셔서 사투리라든가 문화적 이해라든가 하는 부분에서 경상도 할머님들과의 소통이 잘 됐다. 여러 가지 면에서 너무나 잘 해주셔서 운이 좋았던 것 같다.

     


    ▶ 프로그램 속 교과서도 직접 제작했다고 들었다. 표지에 할머님들 캐리커처가 인상적이었다.

    김수지 그림은 PD님이 직접 손수 그렸다. 앞의 표지를 무엇으로 할까 하다가 우리끼리 할머니들 얼굴을 넣자고 했는데 마침 금손이 있었다. 빨리 그리라고 쪼고, 빨리 넘겨야 한다고 하고 그랬다. 제작비도 절감됐다.(웃음)

    권성민 그게 가장 큰 이유 같다.

    박정민 난 그거 프로가 그렸나 했다.

    ▶ 촬영 전 할머님들과 친해지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고 들었는데, 할머님들과 친해지기 어렵지는 않았나.

    박정민 우리들(카메라 감독)은 함양에 미리 가볼 시간이 없었다. 촬영 때 처음 뵐 수밖에 없었는데, 할머니께서 낯설어하시면 안 될 거 같아서 친해지려 했는데 처음에는 쉽지 않더라.

    권성민 총 촬영 감독님은 나랑 함양에 몇 번 갔었다. 카메라 감독들이 덩치도 커서 할머님들이 낯설어 할까 봐 걱정했는데, 크고 덩치도 좀 있고 이런 남자들을 반가워하신다.

    김수지 우리보다 반가워하신다.

    권성민 방송에는 안 나갔는데, 이브랑 수빈이가 할머니 저녁을 차려드리고 있는데, 방 안에서 할머님들이 그 양반들, 똑똑하니 잘 생겼다, 건강하고 힘도 좋을 거 같다고 하셨다.

    박정민 좋아해주셔서 고맙다. 할머님들이 '11번 양반들'(MBC 채널 번호가 11번이다. 즉, 11번 양반들은 'MBC 사람들'이라는 의미다)이라고 우리를 부르시는데, 그 호칭이 되게 자연스러워서 좋은 거 같다. 누구나 다 아는 명칭이라 괜찮은 거 같다. 그리고 할머님들이 그렇게 부르는 게 설명하기 편하셨으니까.

    MBC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가시나들' 스틸 (사진=MBC 제공)

     


    ▶ 권성민 PD가 모든 스태프가 촬영하면서 굉장히 행복해했다고 엄청 자랑했다. 사실인가.

    김수지 확실히 할머니들이 있으니 분위기가 다르다. 실제로 예능 촬영 현장 뒤편에서 벌어지는 일을 보면 일이 힘들다 보니 얼굴 붉힐 일도 많다. 재밌는 촬영장이 됐으면 하는 게 모든 스태프의 바람이긴 하지만 실제론 그러기 힘들다. 물론 이번 촬영도 체력적으로나 여러 가지로 힘든 부분은 있었다. 힘들다가도 할머님들의 한 마디 한 마디, 행동 하나하나를 보면 그게 즐겁고 힘이 됐다. 우리 엄마, 우리 할머니도 떠올리게 하고, 나도 저런 기억이 있었지 떠올리게 됐다. 그리고 화낼 일이 있어도 할머니들이 계시는데 화낼 수가 없잖은가.(웃음)

    박정민 나는 촬영 첫날부터 그냥 재밌었다. 남순 할머니랑 눈 마주칠 때마다 할머니가 웃어주였다. 다른 촬영장에서는 이런 경우가 없는데 자꾸 눈이 마주치고, 그렇게 마주치면 몇 분씩 마주 보고 있을 때도 많았다. 그럼 계속 웃으신다. 거기서부터 무장해제가 되는 거다. 할머님들이 우리를 낯설어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오히려 우리가 더 낯설어했던 것 같다. 그런데 우리를 할머님들은 정말 아무렇지 않게 봐주셨다. 거기서부터 모든 게 너무 즐거웠던 거 같다.

    MBC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가시나들' 스틸 (사진=MBC 제공)

     


    ▶ 제작진에도 낯선 환경이었는데, 어린 연예인 짝꿍들이 할머님들과 스스럼없이 잘 지내고, 시골 생활에도 잘 적응해서 놀랐다.

    김수지 우리가 출연자들을 잘 뽑았다기보다 출연자들이 훌륭히 잘 해줬다. 정말 생각보다 더 잘해줬다. 사실 그런 걱정도 있었다. 젊은 친구들이라 할머님과 소통이 잘 될까 하는 걱정 말이다. 미팅 후에 잘할 것 같은 친구들을 뽑는다고 뽑았지만, 막상 촬영에 들어가면 다를 수 있는데 기대 이상으로 정말 잘 해줬다.

    권성민 서울에서 아이돌 생활을 했던 연예인들인데 시골에 가면 낯설 수 있다. 서울 생활에 익숙한 연예인이 아니라도 낯설 수 있는 환경임에도 내색하지 않고 잘 해줬다. 어색하면 카메라가 돌고 있어도 티가 나기 마련인데 그런 것 없이, 정말 스스럼없이 잘했다. 사실 촬영 들어가기 전 미팅 때 부탁을 했다. 촬영장에 가서 뭔가 하려고 하거나 뭘 보여줘야겠다고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이다. 여러분들의 매력은 우리 스태프가 잘 찾아 보여드릴 테니 촬영할 때는 할머니들의 매력을 궁금해하고 찾아내 주면 좋겠다고 부탁했다. 사실 부탁을 했지만 예능에 노출이 거의 안 된 연예인 위주로 섭외를 한 터라 걱정도 됐다. 그룹 내에서는 거의 처음으로 단독 예능 출연이라 욕심을 낼 법도 한데 부탁했던 대로 잘 해줘서 고맙다.

    김수지 촬영이 끝나면 사실 다시 찾아가 뵙기 쉽지 않은데, 동윤이는 김점금 할머니(장동윤 짝꿍 할머니), 박승자 할머니(여자 아이들 우기 짝꿍 할머니) 댁에 들러서 1박을 했다고, 할머니들이 너무 허전해 하실까 봐 갔다 왔다고 하더라. 그 이야기를 듣는데, 고맙다고 해야 하나, 따뜻하다고 해야 하나.

    권성민 걸그룹 친구들도 마음은 그런데 스케줄이 워낙 바쁘니까 못 갔을 거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수빈씨도 할머니랑 통화하고, 계속 소통하더라. <계속>
    MBC 파일럿 예능 '가시나들' (사진=MBC 제공)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