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미국·유럽과 '수소경제 연대' 추진…정부 "韓 의도적 배제 아냐"



기업/산업

    日, 미국·유럽과 '수소경제 연대' 추진…정부 "韓 의도적 배제 아냐"

    韓·中 빼고 주요국과 손잡아…수소경제 주도권 싸움 본격화

    (그래픽=연합뉴스 제공)

     

    일본이 수소경제 주도권을 잡기 위해 미국, 유럽연합(EU)과 손을 잡았다.

    NHK방송 등 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 미국 에너지부, EU 유럽위원회 에너지총국 대표는 15일 일본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에너지환경장관회의에서 별도 회의를 열고 수소 에너지 기술 개발에 대한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은 이날 "수소와 연료전지 분야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일본, 미국, EU가 협력을 강화해 세계를 주도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미국-일본-EU 등 주요국 수소동맹은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의 제품규격, 수소충전소 안전기준 등에 대한 국제표준을 함께 만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수소를 연료로 하는 연료 전지자동차를 위한 수소를 모아 두는 탱크의 규격과 수소 공급 스탠드의 안전기준 등에 대한 세계적인 표준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공동선언은 일본이 미국과 유럽 주요국을 동참시켜 수소연료에 대한 규격 및 기준 마련을 주도하겠다는 의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일본은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해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3년 대비 5분의 1까지 줄이겠다는 수소기본전략을 지난해 내놓았고, 수소충전소 등에 대한 규제를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검토하고 있다.

    이 같은 일본의 움직임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일본이 공동선언을 기반으로 수소차 관련 국제 표준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드러내고 있지만,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국가들이 함께 이같은 목표에 다다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전망이 많다.

    산업부 관계자는 "미국과 EU, 일본간 의견이 달라 애초 추진했던 양해각서(MOU)가 아닌 원론적인 선언 수준에 그친 것"이라며 "미국과 EU 입장에서도 시장 추가 확대를 위해 일본만이 아니라 중국이나 한국과도 연대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이들간 논의는 오래 전부터 진행돼 왔던 것으로 향후 수소경제 추진에 있어 한국을 의도적으로 배제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우리는 우리 나름대로 개별 사업별 연구개발 등에서 미국, 유럽 국가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