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신환 "국회 정상화 협상 결렬…단독 소집 추진"



국회/정당

    오신환 "국회 정상화 협상 결렬…단독 소집 추진"

    "중재할게 없다…예정대로 6월 국회 소집요구소 단독 제출"
    "경제 현안 국회서 다뤄야…다만 청문회가 전제조건일 필요는 없어"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회 정상화 협상을 중재했던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6일 "국회 정상화 협상이 사실상 결렬됐다"고 밝혔다. 그는 "바른미래당의 중재역할도 여기가 끝"이라고도 했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예정대로 내일 6월 국회 소집요구서를 단독으로 제출할 예정"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국회 정상화 협상과 관련해 "이제 내가 중재할 게 없다. 협상은 깨졌다"며 "민주당과 한국당 중 한쪽이 포기하거나 한쪽이 (상대방 협상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국회 정상화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두 당 사이에서 화도 내보고 협박도 하고 읍소도 했지만, 둘 다 단어 하나하나에 집착하면서 협상은 한걸음도 못 나갔다"며 두 정당을 비판했다.

    한국당이 뒤늦게 협상 조건으로 내건 경제청문회에 대해선 "패스트트랙 법안과 관련한 논의가 진행되는 와중에 경제청문회 얘기가 나와 그 연관성에 대해 쉽게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게 사실"이라며 "민주당에서는 한국당이 협상에 진정성이 없는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오 원내대표는 이어 "(경제청문회를 열어) 어려운 민생문제 현안을 국회가 일정 부분 다룰 필요성은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경제청문회를 꼭 국회 정상화의 전제조건으로 할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음 날인 17일 오후 2시 의원총회를 열고 국회 단독 소집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오 원대대표는 "국회를 열어야 한다는 절박한 생각을 가진 의원들이 75명을 훌쩍 넘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하지만 민주당과 함께 소집요구서를 낼 계획은 없다"고 했다.

    한국당을 뺀 여야4당이 찬성해 국회가 열리더라도 의사일정 합의 등 국회가 제대로 운영될지는 장담할수 없는 상황이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가 비정상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