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남버스파업 협상 열쇠는 충남도…사측 재정 지원 요청



사회 일반

    충남버스파업 협상 열쇠는 충남도…사측 재정 지원 요청

    충남도, 전면적으로 검토 중…지원 규모는 미지수
    노조측, 쟁의조정 신청 철회하고 6월말까지 협상하기로

    충남버스노동조합이 회사측과 임금현상을 벌이는 가운데 사진은 지난 14일 전면파업을 하루 앞두고 천안터미널 앞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 (사진=자료사진)

     

    충남지역 버스노조와 회사측이 임금 인상 등 요구사항을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의 재정지원 여부가 합의안 도출의 열쇠가 될 전망이다.

    도는 재정지원을 결정할 경우 매년 수십억원에서 수백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신중하게 결론 내린다는 방침이다.

    24일 충남도와 충남·세종자동차노동조합 등에 따르면 노조는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임금 감소 등을 이유로 월 47만원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또 정년을 기존 60세에서 62세로 2년 연장하고, 근로일수를 20일에서 19일로 단축하는 안을 제시했다.

    사측은 노조의 요구안에 대해 구체적인 인상안을 제시하지는 않고 있지만 사실상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추가비용에 대한 재정 압박 때문이다.

    임금 47만원을 인상하려면 그에 따른 4대 보험 상승 등으로 실질적으로 투입되는 금액은 70여만에 달한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여기에 정년을 연장시키면 퇴직금이 1인당 1000만 원 가량 더 늘어나면서 재정상 어려움이 있다는 주장이다.

    결국 회사측은 도에서 해결해 줘야 한다며 지원금을 요청했다.

    재정지원을 요청받은 도에서는 전면적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노조가 임금 인상과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면서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회사측이 도에 재정지원을 요청한 상황"이라며 "관련 내용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측이 요구하는 구체적인 재정지원 액수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24개 업체를 지원해야 하는 만큼 총 금액은 수십억에서 수백억원이 될 가능성이 높다.

    매년 고액을 지원해야 한다는 점에서 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협상의 한 축인 노조측은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제출한 쟁의조정을 철회하고 도의 결정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6월말이나 7월초에 다시 쟁의조정을 신청할 방침이어서 전면 파업의 불씨는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