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나경원 "국회 정상화 위해 패스트트랙 재논의해야"



국회/정당

    나경원 "국회 정상화 위해 패스트트랙 재논의해야"

    국회 정상화 관련 민주당 유감 표명 및 패스트트랙 원점 요구
    사개특위‧정개특위 연장 없이 폐기 촉구도
    5‧18 조사위원 1명 교체…5‧18 망언 징계 의총 개최 의사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1일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 "(패스트트랙 강행 관련) 민주당의 확실한 의사표명과 함께 패스트트랙 법안을 처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미봉책으로 국회를 여는 것만 능사라고 생각하지 않고, 파행에 대한 책임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날 저녁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인영‧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등과 여의도 인근 한 맥줏집에서 만나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일각에선 한국당의 국회 복귀를 조건으로 이 원내대표가 '유감' 표명을 하기로 했다는 등 소문이 돌기도 했지만, 이 원내대표는 이를 즉각 부인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국회 파행이 너무 장기화 돼선 안 된다는 이야기를 회동에서 나눴다"며 "지난달 29일 국회가 파행되기 시작했으니 한 달을 넘어선 안된다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주말이 지나면 국회 정상화 방안이 가시권에 들어올 수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에 비춰볼 때, 여야 3당 지도부 간 물밑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법안을 다루는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기능을 폐지해야 한다고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법안,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여야 합의처리가 전제돼야 한다"며 "기존 사개특위와 정개특위는 한국당을 배제한 채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두 개 특위에서는 선거법과 공수처법안 등을 여야가 합의해 처리할 수 없다"며 "특위가 신뢰를 잃고, 수명을 다했다. 국회 정상화를 위해 사개특위와 정개특위 기능 폐기 문제도 같이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5‧18 진상조사위원 추천과 5‧18 특별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해선 전날 조사위원 1명 교체 후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전날 한국당은 청와대가 거부한 위원 2명(권태오‧이동욱) 중 권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을 조사위원 후보에서 빼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 원내대표는 "조사위가 끝없이 분열과 갈등을 중심으로만 조사해선 안되고, 진정한 국민 통합을 이루게 해야 한다"며 "그런 것을 만들기 위해선 조사에 대해 전문성 있는 분을 모셔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18 망언 당사자인 이종명 의원 징계에 대해 "국회가 정상화 되면 의총을 당연히 열고 처리할 것"이라고 답했다.

    지난 2월 5‧18 망언으로 당 윤리위에서 '제명' 징계를 받은 이 의원은 의총에서 최종 의결을 앞두고 있다. 당내 의원 3분의 2 이상이 동의할 경우 이 의원에게는 제명 후 출당 조치가 취해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