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안84, 장애인 비하 이어 인종차별 논란



문화 일반

    기안84, 장애인 비하 이어 인종차별 논란

    기안84 웹툰 '복학왕'. (사진=네이버 웹툰 캡처)

     

    방송인이자 웹툰 작가인 기안84(본명 김희민)가 장애인 비하에 이어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기안84는 지난 14일 연재한 ‘복학왕 249화 세미나2’편에서 생산직에 근무하는 주인공과 함께 세미나에 참석하는 외국인노동자를 등장시켰다.

    여기서 주인공은 세미나 기간 동안 묵을 숙소가 누추해보이자 ‘좋은 방 좀 잡아 주지’라고 생각하는 반면 외국인 노동자는 "세미나 온 게 어디냐"며 "우리 회사 최고"라고 반응한다.

    또 외국인 노동자의 이가 빠져있는 것처럼 표현했고, 말 끝마다 "캅" 이라는 말을 더해 그리기도 했다. "캅"은 주로 태국어에 자주 등장하는 말로 기안84의 이같은 표현방식은 태국 등 동남아 출신 외국인 노동자들을 비하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에 대해 독자들은 해당 웹툰의 리뷰 페이지에 이같은 인종차별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남겼다.

    한 독자(sung****)는 “인종차별이 너무 노골적이다”며 ”'캅캅' 거리면서 더러운 숙소 보고 좋아하는 모습, 태어나서 처음 엠티 간다고 좋아하는 모습, 서커스 단원 마냥 곡예 부리는 모습 등 동남아 사람들이 이 만화 보게 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다른 독자(사모**)는 “요즘 생산직 젊은 외국인 노동자들은 자국에선 머리 좋다는 소리 듣는 사람들인데 캐릭터에 대해 먼저 조사 하고 만드는게 창작자의 기본 도리다”고 비판했다.

    한 외국인 노동자 단체 관계자는 “태국인이 보면 당연히 기분 나쁠 수 밖에 없다”면서 “모르는 사람이 봤을 때 선입견을 가지기에 충분하고 웹툰 자체가 가벼운 작품이라 그러한 표현이 들어간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은 기안84가 장애인 비하 논란으로 인해 사과문을 올린 지 5일 만에 다시 발생했다.

    앞서 기안84는 지난7일 연재한 ‘248화 세미나1편’에서 청각장애인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문제가 됐다. 논란이 커지자 그는 웹툰 마지막 부분에 사과문을 내고 “많은 분들이 불쾌할 수 있는 표현이 있었던 점에 대해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