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화 새 원내대표에 유성엽 "3지대 신당에 주력할 것"



국회/정당

    평화 새 원내대표에 유성엽 "3지대 신당에 주력할 것"

    공동교섭단체론 들고나온 황주홍에 압승
    柳 "민주당 2중대 탈피…文정부 경제실정 대안 제시할 것"
    "선거제안은 반쪽짜리…의석 축소 최소한 새 합의안 만들 것"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로 선출된 유성엽 의원(왼쪽)이 원내대표석에 앉아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 신임원내대표로 3선이자 현 최고위원인 유성엽 의원이 선출됐다.

    재선의 황주홍 의원이 '공동교섭단체 추진론'을 들고 나왔지만 유 의원의 '제3지대 구축론'을 넘어서지 못했다.

    평화당은 13일 제3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었다.

    소속 의원 14명과 당적은 바른미래당에 있지만 평화당에서 활동 중인 장정숙, 박주현 의원을 포함해 16명 전원이 표결에 참여했다.

    유 의원이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득표에 성공하면서 황 의원을 제치고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평화당 선거관리위원회는 두 후보의 정확한 득표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득표수 격차가 2배에 달하는 압도적인 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표심을 가른 것은 두 의원이 정견발표 때 들고나온 핵심전략,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제3지대 구축론에 대한 의원들의 판단이라는 분석이 당내에서 나오고 있다.

    먼저 연설에 나선 황 의원은 "당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가 원내교섭단체 구성, 두 번째가 제3지대 신당 구축, 세 번째가 당내 화합"이라면서 "이미 가시권에 있고 방법도 쉬운 교섭단체를 정의당, 민중당, 바른미래당 내 호남 의원, 무소속 의원과 함께 꾸려 존재 가치를 높이자"고 역설했다.

    반면 유 의원은 "정부 여당에 실망한 민심들이 떠나고 있는데 공교롭게 반성도 제대로 하지 않는 자유한국당으로 지지가 몰리는 것은 제3 세력이 사분오열, 지리멸렬해서 그런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에 대한 확실한 원인규명과 대응정책을 제시해 국민들의 관심을 끌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정동영 당대표를 비롯해 평화당을 중심으로 한 내부 동력 확대를 강조해 온 '자강파'가 주장한 반면 반대 진영에서는 통합을 통해 새로운 동력을 얻자는 '제3지대 구축론'을 펼치고 있다.

    때문에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당권파 대 비당권파 간 대결구도로도 주목을 받았다.

    당내 핵심 관계자는 "황 의원이 철지난 교섭단체 구성 문제를 들고 나왔기 때문에 표를 얻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유 의원 본인에 대한 지지도 있겠지만 정 대표를 비롯한 당권파의 주장에 동조하지 않는 의원들이 황 의원에 대해 반대표를 던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당선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도 "제3지대 신당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다음 총선에서 바른미래당은 전멸이고 평화당도 거의 전멸 수준으로 가게 될 것"이라며 "공멸을 피하기 위해 제3지대 신당은 만들어질 수밖에 없고, 사분오열과 지리멸렬을 피해 국민들의 관심을 받으려면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간 남북관계와 패스트트랙 추진 등의 과정에 있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결을 같이 해왔던 점에 대해서는 "더 이상 민주당 2중대라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차별화를 해야 한다"며 "이명박, 박근혜 정부보다 더 경제를 망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현재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서는 "현재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반쪽짜리 연동형 비례대표제 안을 지금 표결에 부친다면 부결시켜야 한다"며 "한국당이 국회에 들어오면 함께 논의해서 의석 축소가 없거나 최소화된 제대로 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합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 원내대변인 등의 인선에 대해서는 "현재 전북 출신이 너무 지도부를 선점하고 있어서 다른 주요 보직은 광주나 전남 쪽 의원들을 모시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며 추후 의원들과 상의해 결정할 뜻을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