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 한국당 '5·18 망언' 징계에 "하나마나한 조치"



국회/정당

    여야, 한국당 '5·18 망언' 징계에 "하나마나한 조치"

    민주 "자유망언당으로 이름 바꾸라…국회 제명 추진할 것"
    바른미래 "솜방망이 처벌로 국민 우롱"
    평화 "면죄부 징계…황교안 무슨 낯으로 5·18행사 참석하나"
    정의 "국민 우습게 본 눈가리고 아웅…징계 못한다고 밝히라"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오른쪽)과 김순례 의원. (사진=연합뉴스 제공)

     

    여야는 19일 이른바 '5·18 망언'을 한 자당 의원에 대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의 징계에 대해 하나 마나 한 조치라며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한국당 윤리위는 이날 회의를 열고 김순례 의원에게는 당원권 3개월 정지, 김진태 의원에게는 경고 조치를 내렸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이해식 대변인은 "두 달 가까이 미루고 미룬 징계 조치가 경징계에 그쳤는데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라며 "차라리 자유망언당으로 이름을 바꾸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강병원 원내대변인은 "하나 마나 한 징계로 국민 우롱하는 자유한국당을 국민들이 제명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회 윤리특위를 통해 망언 3인방의 제명을 즉각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범보수로 분류되는 바른미래당도 이번 조치를 강하게 질타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솜방망이 처벌로 국민을 우롱했다"며 "역사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집단에 국민은 결코 마음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황교안 대표에게 잠시나마 기대를 했던 국민은 실망스러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호남의 적자임을 강조해 온 민주평화당의 최경환 최고위원은 "당대표가 된 지 두 달 가까이 되도록 태극기 눈치만 보며 징계를 차일피일 미루더니 오늘 면죄부 징계 조치를 내렸는데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며 "황교안 대표는 무슨 낯으로 5·18 행사에 참석하려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최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진정으로 5·18을 생각한다면 망언의원을 확실히 제명하고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과 진상규명위원회의 구성과 출범에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국민을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이런 '눈 가리고 아웅'식 결정을 내릴 수 있느냐"며 "황교안 대표 체제의 본질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라고 꼬집었다.

    최 대변인은 "같은 문제를 일으킨 이종명 의원에게는 형식적으로나마 제명 처분을 내렸던 것을 비교해보면 형평성에서도 맞지 않는다"며 "차라리 징계를 못하겠다고 솔직하게 밝혀라"고도 지적했다.

    한국당 소속인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은 지난 2월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동 주최한 5·18 공청회에서 "폭동이 민주화 운동으로 됐다",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 집단을 만들어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다.

    한국당 윤리위는 2월 14일 이종명 의원에 대해서는 '제명'을 결정했지만 김진태, 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2·27 전당대회 출마를 이유로 징계를 유예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