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폼페이오 말고 다른 대화상대 희망" 트럼프와 균열?



통일/북한

    北 "폼페이오 말고 다른 대화상대 희망" 트럼프와 균열?

    언론문답 형식으로 수위 조절, 美 떠보며 강경파 찍어내기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향후 재개될 수 있는 북미협상의 파트너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강경파 외교참모들과 떼어놓으려는 이간책으로 풀이된다.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국장은 18일 조선중앙통신과의 문답에서 "앞으로 미국과의 대화가 재개되는 경우에도 나는 폼페이오가 아닌 우리와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만하고 원숙한 인물이 우리의 대화상대로 나서기 바랄 뿐"이라고 밝혔다.

    권 국장은 "하노이 수뇌회담의 교훈에 비추어보아도 일이 될 만하다가도 폼페이오만 끼어들면 일이 꼬이고 결과물이 날아나군 하는데 앞으로도 내가 우려하는 것은 폼페이오가 회담에 관여하면 또 판이 지저분해지고 일이 꼬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 국무위원회 위원장 동지와 트럼프 대통령 사이의 개인적인 관계가 여전히 좋은 것이며 국무위원회 위원장 동지께서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이 지내는 데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계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이 기회에 우리 국무위원회 위원장 동지께서 시정연설에서 천명하신 대미입장에 담긴 뜻을 다시 한번 폼페이오에게 명백히 밝히고자 한다"며 "그 뜻인즉 미국은 우리를 핵보유국으로 떠민 근원, 비핵화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제 손으로 올해 말까지 치워야 한다는 것이며, 그렇게 되지 않을 경우 조선반도 정세가 어떻게 번져지겠는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이 올해 말 전에 계산법을 바꾸고 화답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으로 만 사람이 명백히 이해하고 있는 때에 미 국무장관 폼페이오만이 혼자 연말까지 미조(미북) 사이의 실무협상을 끝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잠꼬대 같은 소리를 하여 사람들의 조소를 자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실무 담당자가 언론문답 형식을 빌려 대미 메시지를 내는 것으로 수위를 조절함으로써 미국 측 반응을 떠본 뒤 후속 대응에 나서려 한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