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설악권 시민단체 "강원 산불 한전이 책임져야" 촉구



영동

    설악권 시민단체 "강원 산불 한전이 책임져야" 촉구

    시민단체 "고지대에서 한전의 시설물 설치 개선 필요"

    이번에 발생한 산불 발화점으로 추정되는 곳으로,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떨어져 나간 '리드선'이며 노란색 표시가 '덮개'다. (사진=유선희 기자)

     

    강원 설악권 시민단체들이 이번 강원 산불은 한국전력공사가 책임져야 한다고 못 박았다.

    설악권번영회 상생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이번 산불은 한전의 시설물인 개폐기에서 불꽃이 일면서 발생한 만큼 한전의 책임이 명확하다"며 "그러나 한전은 이물질이 날아와 불꽃을 일으켰다며 책임 회피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산불 발생에 빌미를 준 것은 한전의 개폐기인 것이 분명한 만큼 한전은 이를 인정하고 복구부터 보상까지 이재민들을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고지대임에도 평지와 같은 수준의 개폐기를 설치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협의회 정준화 회장은 "사고가 발생한 전신주가 위치한 곳은 미시령 중턱으로, 매년 이맘때면 강풍으로 대형산불 위험이 있는 곳"이라며 "작은 불씨 하나만 튀어도 대형산불로 번질 수 있는 고지대인데, 평지와 같은 수준의 개폐기를 설치한 것은 '안전불감증'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강원 고성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풍을 타고 속초까지 번진 지난 5일 소방대원들이 강원 속초시 노학동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고 있는 모습. (사진=박종민 기자)

     

    이어 정 회장은 "지난 2004년 발생한 속초 청대한 산불은 한전의 변전소 옆 전신주가 강풍에 절단되면서 대형화재로 이어진 것"이라며 "고지대에서 한전의 시설물을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일갈했다.

    한편 설악권 시민단체는 "한전이 이번 산불 원인 문제에 소극적으로 대응할 경우 정부가 먼저 보상과 지원을 하고, 한전에 구상권을 청구하도록 조치해야 한다"며 "이 같은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대규모 궐기대회와 상경 투쟁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지난 3월부터 사고가 난 당일인 지난 4일까지 관련 폐쇄회로(CC)TV 를 모두 확보해 안전점검 실시와 관리 등 전방위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또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이번주 안으로 감정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어서 사고 원인에 대한 수사가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