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종구 "결제혁신은 금융산업의 '게임 체인저'"



금융/증시

    최종구 "결제혁신은 금융산업의 '게임 체인저'"

    '오픈뱅킹 활성화' 금융위·금융연구원 세미나 축사
    정부, 오픈뱅킹 공동결제시스템 연내 시행 방침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오픈뱅킹(Open Banking)을 통한 금융결제 혁신을 강조하고 나섰다. 오픈뱅킹에 대해 판도를 뒤바꿀 '게임 체인저'라거나, 핀테크를 위한 '고속도로'에 비유하면서 필요성을 거듭 내세웠다.

    최 위원장은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위·금융연구원 공동 개최의 '성공적인 오픈뱅킹 도입을 위한 향후 과제' 세미나에서 이같이 규정하고,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관련 논의를 당부했다.

    오픈뱅킹은 은행이 보유한 고객 정보를 타행 및 결제업자들과 공유하는 방식으로 자금이체 결제망을 개방하는 금융인프라다. 정부는 지난 2월 '금융결제 인프라 혁신 방안'을 통해 업계 공동 결제시스템을 구축을 공표했다.

    최 위원장은 축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금융결제 부문에서 혁신과 경쟁이 뜨겁다"며 "금융결제 혁신은 이제 종합적인 금융플랫폼을 지향하면서 금융산업 전반의 판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개별 은행 중심의 폐쇄적 시스템으로 인해 핀테크 기업은 은행 도움 없이는 서비스가 불가능하고, 은행도 다른 은행 고객에 대해 금융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은 시스템을 고집할 경우 글로벌 금융혁신 경쟁에서 크게 뒤처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록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오픈뱅킹의 시작은 조금 늦었지만,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은행과 결제사업자들이 금융 서비스를 저렴하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금융결제 인프라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구출될 오픈뱅킹 결제시스템은 △모든 은행과 결제사업자들이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실시간으로 △전 국민의 은행 계좌에 바로 접근해 △입금, 출금, 결제 등 모든 자금이체를 처리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금융결제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최 위원장은 기대했다.

    최 위원장은 오픈뱅킹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과제도 제시했다. 그는 우선 "차질없는 시스템 구축으로 연내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며 "오픈뱅킹은 단순히 핀테크 기업만을 위한 시혜적 인프라가 아니라 은행권의 핵심 인프라"라고 업계게 주문했다.

    또 "저비용, 고효율의 인프라가 구축되는 만큼 핀테크 기업과 은행 모두 혁신적인 서비스의 개발에 적극 나서달라"는 한편, "모든 국민들이 일상에서 이용하는 만큼 시스템 안정이 중요하다. 이에 대한 대비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해킹이나 보이스피싱 등 사고에 대비해 공동 결제시스템 전반의 보안성을 높여야 하고, 앞으로도 참여기관·이용범위·이용료 등 모든 부분에 대한 지속적 발전을 염두에 둔 개발도 필요하다고 최 위원장은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아무리 좋은 차를 만들어도 고속도로와 같은 인프라 없이는 제대로 달릴 수 없는 것"이라며 "오픈뱅킹 구축으로 새로운 금융의 길이 마련되는 만큼, 이를 통해 앞으로 예상을 뛰어 넘는 혁신적 서비스들이 시장에 넘쳐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금융결제원 전산시스템 구축과 각사별 준비 등을 거쳐 올해 안에 공동 결제시스템을 시행할 예정이다. 은행권에서는 올해 10월 중 우선 시범운영한 뒤 12월 중 전면 시행이 계획돼 있다.

    정부는 오픈뱅킹 법제도화 및 전자금융업 개편을 위해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신용정보법 개정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