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마무리…다음주부터는 화상 협상



국제일반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마무리…다음주부터는 화상 협상

    커들로 위원장 "역사상 가장 포괄적이고 깊이있는 논의 이뤄져"

     

    미국 워싱턴에서 3일(현지시간)부터 열린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5일 마무리되고, 다음 주부터는 화상을 통한 협상이 이뤄진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5일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협상은 다음 주에도 계속된다"고 밝혔다.

    중국측 무역협상단을 이끄는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이날 협상을 마치는 대로 중국 베이징으로 되돌아갈 예정이라고 전하면서 "화상 연결을 통해 접촉할 것"이라고 커들로 위원장은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류 부총리가 워싱턴 일정을 연장하면서 주말까지 담판이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일단 워싱턴의 고위급 협상은 마무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커들로 위원장은 "결코 마감 시한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협상의 시간표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지식재산권 침해, 기술이전 강요, 소유권, 사이버보안, 상품구매 문제까지 포함해서 많은 분야에서 진전을 이루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고 계속 협상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역사상 가장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타결 전망은 밝다"고 낙관론을 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미·중 무역협상은 성공적"이라면서도 "타결될지 안 될지에 대해서는 예단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마도 가장 어려운 두 가지 포인트(the two hardest points)를 성공적으로 협상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