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포함 전세계 경기 둔화양상…향후 성장세 완만"



금융/증시

    "美 포함 전세계 경기 둔화양상…향후 성장세 완만"

    최근 세계경제의 성장세가 약화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소비둔화, 일본은 수출부진 등을 보였고 중국은 증가세가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다.

    31일 한국은행의 해외경제포커스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해 4분기 소매판매가 전분기 대비 0.2% 증가에 그치는 등 증가세가 둔화됐다. 자본재 수주와 수출도 각각 전분기 대비 1.0%와 0.9% 줄었다.

    올해 1월 소비판매가 0.2%, 자본재 수주가 0.8% 각각 전월 대비 증가했으나, 전월중 대폭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가 일부 작용한 것으로 해석됐다. 한국은행은 미국이 앞으로도 완만한 둔화세를 보이는 한편, 노동시장 호조를 바탕으로 2%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유로지역은 생산 및 투자 부진으로 낮은 성장세가 지속됐다. 1월 산업생산이 1.4% 증가로 전환했지만 전년동월 대비로는 1.1% 하락했고, 자본재 수주도 2개월 연속 하락했다. 향후 유로지역 경제는 양호한 노동시장 및 확장적 거시정책 등에 힘입은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됐다.

    일본은 소비를 중심으로 회복 흐름을 유지했지만 수출이 부진했다. 1월중 가계소비는 양호한 고용여건 등으로 전월대비 0.9% 증가했으나, 산업생산은 수출부진 등 영향으로 전월대비 3.4% 감소했다. 다만 견조한 설비투자, 확장적 재정정책 등이 경기회복을 뒷받침할 전망이다.

    중국은 수출이 1~2월중 전년동기대비 4.6% 감소하는 등 대외부문을 중심으로 성장둔화 흐름을 지속했다. 한국은행은 앞으로도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에 따른 성장하방 압력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밖에 인도와 브라질은 수출 부진에 따른 산업생산 저하가 나타났다. 아세안 5개국과 러시아는 산업생산과 소매판매가 개선됐다.

    3월중 국제유가는 OPEC의 감산과 베네수엘라의 원유생산 차질 등 상승요인 속에서 세계경제 성장전망 약화 등이 상승폭을 제약해 완만(두바이유 기준 전월대비 3.7%)하게 상승했다. 비철금속 가격은 니켈·구리의 공급 차질 등으로 전월 대비 1.8% 상승했고, 곡물 가격은 작황 개선 전망 등으로 4.6% 하락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