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학의 도주 우려?…법무부, '긴급 출국금지' 배경 주목



법조

    김학의 도주 우려?…법무부, '긴급 출국금지' 배경 주목

    金, 어제 자정쯤 해외 출국시도…법무부, 긴급조치로 무산
    법무부, 해외 출국하면 신병 확보 어렵다 판단한 듯
    진상조사단 소속 검사, 수사기관 자격으로 제재 요청

    (사진=연합뉴스)

     

    법무부가 이른바 별장 성접대와 이 과정에서 특수강간 혐의 의혹이 불거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해 긴급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사실이 확인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법무부가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외국으로 출국하려던 김 전 차관에게 도주 우려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3일 법무부에 따르면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는 김 전 차관 신원을 확인하고 제지한 뒤 긴급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김 전 차관은 태국 방콕으로 출국하려던 것으로 알려졌다.

    출입국관리법에 따르면 수사기관은 3년 이상의 징역이나 금고에 해당하는 범죄를 저질렀다고 상당한 이유가 있는 피의자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 도망할 우려가 있으며 긴급한 필요가 있을 때 출국금지를 요청할 수 있다.

    이때 수사기관은 6시간 이내에 법무부장관에게 긴급 출국금지 승인을 요청해야 한다.

    또 범죄 수사를 위해 출국이 적당하지 않다고 인정된 사람에 대해서는 1개월 이내 기간을 정해 출국을 금지할 수 있다.

    앞서 경찰은 2013년 3월 이른바 '별장 성접대' 의혹과 관련해 수사에 착수해 김 전 차관과 건설업자 윤중천씨 등을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특수강간)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하지만 검찰은 김 전 차관의 특수강간·성접대 상습 강요 혐의 등에 대해 혐의가 인정되지 않는다며 불기소 처분했다.

    이후 한 여성이 동영상 속 성관계 당사자가 본인이라고 밝히고 김 전 차관을 고소하면서 사건은 또다시 불거졌지만, 검찰이 2015년 1월 무혐의 처분하면서 부실·봐주기 수사 논란이 불거졌다.

    대검찰청 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단은 김 전 차관에 대한 무혐의 처분을 둘러싸고 부당한 외압이나 부실 수사가 있었는지 등 사건 실체 전반을 놓고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진상조사단은 지난 15일 김 전 차관을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했지만, 김 전 차관이 조사 요구에 별다른 답변 없이 응하지 않아 불발됐다.

    법무부는 이런 사정에 비춰볼 때 조사에 비협조적인 김 전 차관이 출국할 경우 재수사가 이뤄진 이후 신병을 확보하지 못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관측된다.

    긴급 출국금지를 요청할 수 있는 출입국관리법상 수사기관에 강제 수사 권한이 없는 진상조사단을 포함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다만 전날 이뤄진 긴급 출국금지 조치는 진상조사단 소속 검사가 수사기관 자격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진상조사단 조사와 별개로 수사가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2013년과 2015년 김 전 차관에게 내려진 무혐의 처분 외 새로운 혐의를 파악해 검찰이나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거나, 진상조사단이 김 전 차관 사건 중 공소시효가 남은 혐의들을 중심으로 수사를 의뢰하는 방안 등이 거론된다.

    한편 진상조사단은 별장 성접대 의혹과 관련해 정부 고위간부와 유력 정치인, 기업 대표 등이 부당한 청탁과 함께 성상납 등 향응을 수수했는지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현직 군 장성들이 논란이 불거진 별장을 드나들었다는 국군 기무사령부의 첩보문건에 대한 확인 작업에도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