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세먼지 마스크, 'KF' 표시제품 사용해야



사회 일반

    미세먼지 마스크, 'KF' 표시제품 사용해야

    'KF80' 'KF94' 'KF99'…숫자 클수록 효과도 커

    (사진=연합뉴스)

     

    서울·인천·경기 지역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5일 연속 시행되는 등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면서 미세먼지 마스크는 필수품이 되고 있다.

    하지만 방한용 마스크나 수술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효율적으로 차단하지 못해 정부가 인증한 'KF'(Korea Filter)표시가 붙은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

    약국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미세먼지 마스크는 'KF80' 'KF94' 'KF99' 등이다.

    숫자는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주는 정도인 '분집포집효율', 마스크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인 '누설률' 등을 시험한 결과에 따라 숫자를 붙인다.

    예를 들어 KF80은 0.04~1.0μm 크기의 입자를 80% 이상 차단한다는 뜻이다.

    숫자가 클수록 차단 효과가 더 좋지만 그만큼 숨을 쉬기 어려울 수 있다.

    미세먼지는 피부와 눈, 코 또는 인후 점막에 직접 접촉해 물리적 자극을 유발하고, 크기가 작아 호흡기와 혈관을 통해 인체 곳곳에 영향을 주게 된다.

    미세먼지는 폐렴과 폐암, 뇌졸중, 심장질환, 천식 등의 질병을 악화시키며, 어린이의 경우 폐성장을 저해하고, 임산부의 경우 저체중과 조산을 초래할 수 있다.

    노인의 경우 호흡기질환, 심혈관질환 등의 기저질환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에 대한 최선의 예방수칙은 외출을 자제하는 등 고농도 미세먼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