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교안 "김순례 징계 절차대로"…탄핵불복 질문엔 '미래' 반복



국회/정당

    황교안 "김순례 징계 절차대로"…탄핵불복 질문엔 '미래' 반복

    황교안 대표 첫 회의…탄핵불복 질문에 "미래 얘기하자"
    "당직 급한 것은 빨리 할 것…3월 국회 진정성 갖고 대화"

    자유한국당 황교안 신임 당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5·18망언 논란을 일으킨 김순례 최고위원 징계에 대해 절차대로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진 '탄핵 불복' 논란에 대해선 "미래가 중요하다"며 즉답을 피했다.

    황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첫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 후 기자들과 만나 "(김순례 의원 징계는) 절차가 있으니까 절차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18 망언으로 논란이 됐던 김순례 의원은 2·27 전당대회에서 태극기 부대의 지지를 이끌며 최고위원에 입성했다. 앞서 한국당은 5·18 망언 당사자인 이종명 의원에게 제명 조치를 내렸으나,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선 전당대회를 이유로 징계를 유보했다.

    "5·18 유공자는 괴물 집단"이라고 한 김순례 의원의 발언 수위를 고려하면 이종명 의원과 같은 제명 조치가 내려질 가능성도 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징계는) 국민의 의견을 따를 것"이라며 "광주시민과 5·18 유공자의 명예를 살리기 위해서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는 과정에 드린 말씀"이라고 말했다. 이어 적극 해명할 것인가라는 질문엔 "당연히 그래야 한다. 민주주의 절차가 그런 것"이라고 답했다.

    최고위원 직위가 징계에 있어 '방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에 황 대표는 "아무튼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5·18 논란 사태 수습을 위해 광주로 갈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 여러 행보들을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논란이 된 탄핵불복, 태블릿PC 조작 가능성에 대해선 "앞으로 달려가기 바쁘고 할일도 많다"며 "미래를 얘기하자"고 즉답을 피했다.

    또 문재인 정부의 실정, 김경수·드루킹 사건 등을 겨냥한 '신적폐저지 특별위원회' 구성은 "가급적 빨리 하겠다"고 공언했다.

    '보수 통합', '무계파'를 강조한 황 대표는 당직 인선에 우선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당직은 법제화된 것도 있고 탄력적으로 운영되는 것도 있다"며 "급한 것은 빨리 하고 다양한 검토가 필요한 것은 차근차근 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여야가 진행하는 선거제 패스트트랙에 대해선 "당에서 검토해서 판단하겠다"라고 말했다. 경색 국면인 3월 국회는 "진정성을 갖고 대화를 하겠다"라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