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 '석호필' 등 캐나다인 독립운동가 5명 재조명



사회 일반

    서울시, '석호필' 등 캐나다인 독립운동가 5명 재조명

    한국의 독립운동가 캐나다인 기념전시 포스터 (사진=서울시 제공)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한국의 독립과 발전에 함께 힘을 보태고 일제의 만행을 세계에 알린 '파란눈의 독립운동가'들을 재조명하는 특별한 전시가 열린다.

    서울시는 '한국의 독립운동과 캐나다인' 특별전시회를 오는 23일 부터 3월31일까지 서울시청 시민청 시티갤러리(지하1층)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의 독립운동과 캐나다인'이란 주제로 스코필드 박사 등 5명과 관련한 글, 영상, 사진 50여점을 전시한다고 21일 밝혔다.

    5명은 ▴'34번째 민족대표'로 불린 프랭크 스코필드 ▴영국에서 '한국친우회'를 조직해 한국의 독립운동을 후원한 프레드릭 맥켄지 ▴병원, 학교, 교회 등을 설립하며 애국계몽운동을 추진한 로버트 그리어슨 ▴중국에서 독립만세운동 사상자 치료와 희생자 장례식을 개최하고 경신참변(1920) 당시 한인 피해상황을 국제사회에 폭로한 스탠리 마틴 ▴명신여학교를 설립하고 여성교육, 한글, 국사 교육에 힘쓴 아치발드 바커다.

    '34번째 민족대표'로 불린 프랭크 스코필드(1889~1970·한국명 석호필)박사는 1916년 세브란스 의학전문학교 교수로 입국해 일제의 폭압적 통치에 고통받던 우리 민족의 비참한 처지를 보고 독립운동을 도왔다.

    그는 한국에 있던 외국인 중 유일하게 3·1 만세운동 계획을 미리 통보받고 비밀리에 지원했다. 일제가 벌인 제암리·수촌리 학살 현장을 직접 찾아 사진과 글로 남겨 전 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이런 공로로 스코필드 박사는 1968년 대한민국 건국공로 훈장을 받고 국립서울현충원 애국지사 묘역에 안장된 유일한 외국인이 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6일 오후 5시 스코필드 박사의 손자인 딘 케빈 스코필드 씨 등을 초청해 전시 개막식을 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