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환율 조작하지 않겠다 약속, MOU에 명시할까?



아시아/호주

    中 환율 조작하지 않겠다 약속, MOU에 명시할까?

    • 2019-02-20 18:26

    블룸버그 "중국 정부의 위안화 환율 개입 금지 조항 합의안 포함시키는 방안 논의중"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무역협상 마지노선을 일주일 가량 앞에둔 미국과 중국이 중국 정부의 위안화 환율 개입 금지 조항을 합의문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논의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한다는 조항의 양해각서(MOU) 삽입 여부를 양국이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측은 중국이 미국의 관세 타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위안화 가치를 고의로 떨어트리고 있다는 의심을 제기해왔다. 이어 구체적 문구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지만 위안화 안정화에 대한 중국의 확약은 양국 최종합의의 뼈대가 될 것이며 잠정 합의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블룸버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을 움직이기 위해 관세 부과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중국이 미국의 관세 효과를 완화하기 위해 위안화 가치를 떨어트린다면 더 높은 세율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경고까지 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달러 대비 위안의 가치는 5% 이상 떨어져 일각에서는 중국이 의도적으로 환율시장에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됐지만 미국 재무부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반기 환율보고서에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는 않았다.

    중국 정부는 환율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지금도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책임 있는 대국으로서 경쟁적인 통화 절하를 하지 않는다는 점을 여러 차례 밝혔다"면서 "위안화 환율이 무역분쟁에 대처하는 도구로 삼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이 시장 규정과 객관적인 사실을 존중하고 환율 문제를 정치화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교역 상대국들과의 협상에서 외환시장 개입방지 조항을 삽입하도록 압박해왔다. 지난해 9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서명 때도 한국 정부가 경쟁우위를 노린 통화 평가절하를 자제하고 환율정책에 투명성을 확보한다는 등의 내용을 미국 재무부에 약속했다는 점을 밝히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