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노 日외무상 "문 의장 발언 '유감' 강 장관에 전했다"



국제일반

    고노 日외무상 "문 의장 발언 '유감' 강 장관에 전했다"

    악수하는 강경화 장관(오른쪽)과 고노 다로 외무상(사진=연합뉴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최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죄 요구' 발언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과 NHK가 17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독일을 방문 중인 고노 외무상은 16일(현지시간) 기자들에게 회담에서 "발언에 매우 놀라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제대로 이 건에 대응해 달라고 요구했다"며 "사죄와 철회를 요구한다는 것은 재차 말씀드리고 있는 만큼,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해하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교도통신은 지난 15일 뮌헨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고노 외무상이 문 의장의 발언에 대해 항의했다고 보도했지만 우리 측은 이를 부인했다.

    강 장관은 15일 현지에서 취재진과 만나 '고노 외무상이 문희상 의장의 발언에 항의했느냐'는 질문에 "없었다. 그런 이야기 없었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문 의장은 지난 8일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키히토 일왕을 '전쟁범죄의 주범 아들'이라고 칭하면서 "일본을 대표하는 총리나 곧 퇴위하는 일왕의 한마디면 된다. 고령 위안부의 손을 잡고 진정 미안했다고 말하면 그것으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했다.

    이에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에 이어 아베 신조 총리까지 나서서 문 의장의 발언을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