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최경환 "한국당의 '징계쇼'...지만원당, 전두환당인가"



국회/정당

    최경환 "한국당의 '징계쇼'...지만원당, 전두환당인가"

    5.18망언. 한국당 공식 입장 수용한 셈
    김순례, 최고위원되면 징계도 무산될 듯
    지지율도 빠져…한국당, 총선 전멸할 것
    전당대회에 5.18활용? 사법부 나설 때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최경환(민주평화당 의원)

    5.18 망언으로 논란이 된 한국당 의원 3명. 한국당이 어제 이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했다는 소식 앞에서 전해 드렸죠. 결과는 이종명 의원만 제명. 공청회를 주최한 김진태 의원 또 '5.18 유공자는 괴물'이라는 발언을 한 김순례 의원은 징계 유예가 됐습니다. 그런데요, 그 이유가, 그러니까 징계 유예가 된 이유가 이 두 사람이 전당 대회에 출마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김진태 의원은 대표로 출마를 한 상태고 김순례 의원은 최고위원으로 출마를 한 상태죠. 이 같은 결정 때문에 논란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국회의원 중에서도 5.18 유공자들이 있어요, 여러분. 최경환, 설훈, 민병두 의원. 이 세 의원이 어제 법원에다 고소장 제출했습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 직접 만나보죠. 최 의원님, 나와 계세요?

     

    ◆ 최경환> 최경환입니다.

    ◇ 김현정> 어제 한국당 윤리위 자체 결정, 어떻게 보셨습니까?

    ◆ 최경환> 달라진 게 하나도 없는 결정이죠. 아마 저는 이게 그동안 5.18은 폭동이다. 유공자는 괴물이라는 그 세 분 의원들의 발언을 자유한국당의 공식 입장으로 수용한 것이나 마찬가지 결정이다, 한국당은 지만원 당, 전두환 당으로 저희들이 그렇게 밝힌 거나 마찬가지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어제 그 결정 보고. 그런데 어제 그렇게 결정 내리면서 이유는 김진태 의원은 당 대표로 출마를 한 상태고 김순례 의원은 당 최고위원으로 출마를 한 상태니까 일단 전당 대회 끝날 때까지는 좀 보자, 유보하자. 이런 이유던데요?

    ◆ 최경환> 그러니까요. 지금 자유한국당은 태극기 부대. 극우적이고 급진 극우세력에게 무릎을 꿇고 있어요. 발목이 잡혀 있는 상태거든요. 그 사람들이 전당 대회 참여해서 김진태나 김순례를 표를 줄 겁니다. 그러면 전당 대회 끝나고 징계를 한다는데 이미 당원들이 검증을 한 거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간에. 이렇게 나가고 비껴나갈 겁니다. 저는 더 어려워질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전당 대회 끝나고는 징계하기가 더 어려울 거다?

    ◆ 최경환> 당원들이 그렇게 바라지 않느냐.

    ◇ 김현정> 몇 표를 받든 받을 텐데 분명히.

    ◆ 최경환> 그렇습니다.

    ◇ 김현정> 김순례 의원이 최고위원 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십니까?

    ◆ 최경환> 김순례 의원은 최고위원 될 가능성이 높죠, 지금 상황이.

    ◇ 김현정> 여성 최고위원은 반드시 1명 뽑게 되어 있고 자력으로 되든 여성 할당으로 되든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 최경환> 자유한국당의 이런 '징계쇼'가 오히려 당원들 사이의 이런 부분들을 5. 18 망언들을 확산시키고 있고 어떤 또 최고위원으로 나온 윤영석 의원이라는 분도 방송에 나가서 '북한군 개입이 증언이 많다.' 이렇게 망언들이 또 나왔어요.

    ◇ 김현정> 윤영석 의원. 윤영석. 맞습니다. 특히 김순례 의원은 그래도 지나치듯이 간략한 사과라도 하긴 했어요. 그런데 김진태 의원은 그런 사과 발언이 전혀 없었고 오히려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 이 주장을 더 강하게 하고 있습니다. 유공자로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 최경환> 아무튼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5.18을 자기 전당 대회 출마에 활용하고 조롱하기까지 하고 있는데요. 걱정을 합니다. 유공자로서 이건 개인의 모욕을 떠나서 저는 그 당시 자식을 잃고 가족을 잃은 어머니들. 40년 동안 얼마나 많은 트라우마 속에 살고 있습니까? 희생자들에게 다시 총구를 겨누는 일이고 정말 어머니들 이런 분들 걱정이 됩니다. 이게 인간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 김현정> 지금 선거 전략으로 이분들이 이러는 거 아닌가라는 얘기를 앞에...

    ◆ 최경환> 지금 그렇게 하고 있는 겁니다. 한국당 지도부도 그걸 알고 있으면서 이렇게 용인하고 있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한국당 지지율 나온 거 보니까요. 이 망언 사태 있은 다음에 푹 떨어졌어요, 계속 오르던 것이. 그러면 이건 당 지지율에 도움이 하나도 안 된다는 걸 전략적으로 판단해야 되는 거 아닌가요?

    ◆ 최경환> 나름 특정 지역에서 믿는 구석이 있겠죠. 있는 모양인데요. 여론 조사 결과에서 보듯이 전 국민적 지지를 받기는 어려운 일이고 아마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등에서는 전멸할 걸로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그렇게까지 보세요? 이런 식의 태도 계속 유지하면.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5.18 유공자인데 왜 5.18 유공자인지를 밝혀라. 이건 문제 있다.' 이 주장도 계속 김진태 의원이 하고 계세요. 동시에 명단 공개하라.

    ◆ 최경환> 김진태 의원이나 자유한국당이 모를 리가 없는데 계속 그렇게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해찬 대표는 5.17. 그러니까 5.18 일어나기 하루 전에 있었던 5. 17 김대중 내란 음모 사건, 즉 계엄령을 전국으로 확대하면서 김대중 등 지도자들을 다 구속한 사건이거든요. 5.17 사건이 뭡니까? 5.18 광주를 배후 조정했다고 김대중 대통령을 사형 선고한 사건입니다. 이게 왜 관련이 없습니까? 이해찬 대표도 직접 관련자고요. 설훈 의원도 마찬가지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제 지금 뭐 당 윤리위원회도 있고 국회 윤리위원회에도 징계안이 올라가 있는 상태고. 그것도 모자라다. 법에다가도 어제 고소장을 제출하셨네요.

    ◆ 최경환> 네.

    ◇ 김현정> 법적으로는 어떻게 될 거라고 보세요?

    ◆ 최경환> 지금 이미 5.18은 헌정 질서 파괴 행위로 사법부의 판단이 있는 상황이고요. 그리고 지만원에 대한 판결에서 북한군 특수군 개입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사법부가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사법부가, 사법 당국이 지금 사법 질서가 완전히 무너진 상태입니다. 판결들이 다 무너진 상태인데 세 의원들을 형사처벌하고 특히 지만원은 바로 형사 구속을 해서 사법부의 지엄한 판결의 엄중함을 보여줘야 될 때다, 사법부가 나설 때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희들이 고소를 한 겁니다.

    ◇ 김현정> 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어제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지만원 네 사람에 대해서 고소장을 제출한 5.18 유공자세요. 최경환 의원 만났습니다. 고맙습니다.

    ◆ 최경환> 네,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