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베트남 외교장관, 12∼14일 방북…김정은 국빈방문 논의할 듯



국제일반

    베트남 외교장관, 12∼14일 방북…김정은 국빈방문 논의할 듯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팜 빈 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부장관이 12∼14일 북한을 방문하기로 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베트남 국빈방문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는 관측이다.

    레 티 투 항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트위터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초대로 민 장관이 12∼14일 북한을 공식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방북은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되는 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북미정상회담을 전후해, 김 위원장이 베트남을 국빈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이뤄졌다.

    민 장관은 리 외무상은 물론 김 위원장의 '집사'격으로 의전 문제를 총괄하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을 만나 김 위원장의 베트남 방문 형식과 구체적인 일정, 숙소 등 세부 사항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리 외무상은 지난해 11월 29일부터 4일간 베트남을 공식 방문해 베트남의 개혁·개방 모델인 '도이머이(Doi Moi, 쇄신)'를 배우는 한편, 김 위원장의 베트남 방문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 외무상은 또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를 예방했다.

    김 위원장이 베트남을 방문하게 되면 54년 만에 베트남을 찾는 북한 최고 지도자가 된다. 김 위원장의 할아버지인 김일성 주석은 1958년 11월과 1964년 10월에 하노이를 방문해 호찌민 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