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비건 美특별대표, 평양 실무협상 마무리하고 돌아와



국방/외교

    비건 美특별대표, 평양 실무협상 마무리하고 돌아와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AFP=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평양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협상을 마치고 8일 한국으로 돌아왔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미군 수송기를 타고 평양을 출발해 오후 7시 전후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2박 3일동안의 평양 방문 동안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와 협상을 갖고,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 테이블에 오를 비핵화의 구체적 조치와 이에 따른 미국의 상응조치를 집중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영변 핵시설 폐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등 비핵화 조치에서 얼마나 진전을 이뤘을지 주목된다. 미국 측의 상응조치로는 연락사무소 개설 등 양국 관계 정상화와 종전선언, 대북 제재 완화 등이 거론됐었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본국에 협상결과를 보고한 뒤 9일 오전 우리 측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나 방북협의 결과를 설명할 전망이다.

    비건 특별대표는 또 방한 중인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도 만나 협상 결과를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가나스기 국장이 8~9일 서울에 파견돼 비건 특별대표 및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교섭본부장과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난 6일 보도한 바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