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철도·도로 착공식때 열차타고 북한 판문역 간다



통일/북한

    철도·도로 착공식때 열차타고 북한 판문역 간다

    우리측 참석자들, 서울역서 열차타고 착공식 참석 예정
    방북 열차 등에 대해 제재 면제 절차 진행 중

    남북 철도공동조사에 나섰던 우리측 열차가 지난 18일 오전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오는 26일 북한 개성 판문역에서 열리는 남북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에 우리측 참석자들이 열차를 타고 방북한다.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24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이라는 행사 취지에 맞게 (참석자들이)열차편으로 서울역에서 이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00여명의 남측 참석자들은 26일 오전 서울역에서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 현장조사에 투입됐던 공동조사 열차를 타고 개성 판문역까지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백태현 대변인은 "착공식에 올라가는 열차는 지난번 철도 공동조사 때 올라간 열차와 같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이번 착공식의 의미에 대해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하는 의미라기보다는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착수식의 의미가 있다"며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상황을 봐가면서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착공식을 통해서 남북이 향후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적극적인 협력의 의지를 보여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착공식 이후에도 추가 정밀조사, 기본계획 수립, 설계 등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착공식을 위해 북한으로 올라가는 열차와 물품 등에 대해 유엔으로부터 제재 면제 조치를 받았느냐는 질문에 백 대변인은 "착공식 행사로 방북하는 열차는 지난번 공동조사에 사용된 열차가 아니어서 대북 제재 면제 절차가 별도로 필요하다"며 "행사와 관련한 (다른) 물품들에 대해서도 제재 면제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와관련해 한미 양국은 지난 21일 서울에서 가진 2차 워킹그룹 회의에서 착공식을 위해 북측으로 반입되는 물자에 대해 대북 제재 예외를 적용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당초 참석자들은 착공식의 상징성을 감안해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북측 구간 조사에 투입됐던 열차를 타고 방북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협의과정에서 다른 열차를 이용하기로 조정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착공식을 이틀 앞두고 통일부와 국토교통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31명의 선발대가 24일 두 번째로 방북했다. 이들은 행사 당일까지 개성에서 체류하며 행사 준비 상황 등을 최종 점검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